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어 연기로 美배우조합 남녀주연상…"엄청난 파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문화 일반

    한국어 연기로 美배우조합 남녀주연상…"엄청난 파문"

    핵심요약

    '오징어 게임' 이정재·정호연 미국 배우조합상 주연상 쾌거
    비영어권 TV드라마 최초 수상…스턴트 앙상블상까지 3관왕
    "연기는 언어와 밀접, 외국어 연기로 관심 끈 자체 대단한 일"
    "韓콘텐츠, 어느 때보다 해외서 널리 인정 받을 수 있는 조건"

    27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 TV 드라마 부문 남녀 주연상을 받은 배우 이정재(왼쪽)와 정호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27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 TV 드라마 부문 남녀 주연상을 받은 배우 이정재(왼쪽)와 정호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지구촌에 신드롬을 낳은 한국산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미국 배우조합상 역사마저 새로 썼다.

    '오징어 게임'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이정재와 정호연은 27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산타모니카 바커행어 이벤트홀에서 열린 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 TV 드라마 부문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비영어권 TV 드라마가 미국 배우조합상을, 더욱이 남녀 주연상을 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징어 게임'은 이날 TV드라마 부문 스턴트 앙상블상까지 더해 올해 배우조합상 3관왕을 차지했다.

    미국 배우조합상은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미국 배우조합 소속 배우들이 매년 수상작(자)을 선정한다. 배우들이 주는 상이라는 데서 뛰어난 연기력을 인정 받는다는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한국 드라마에 앞서 한국 영화는 이미 미국 배우조합에서 그 가치를 인정 받아 왔다. 지난 2020년 봉준호 감독 작품 '기생충'은 비영어권 영화로는 처음으로 영화 부문 최고상인 앙상블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배우 윤여정이 '미나리'로 영화 부문 여우조연상을 탔다.

    올해 미국 배우조합상에서 이정재와 정호연이 비영어권 TV 드라마로는 처음으로 남녀 주연상을 휩쓸었다는 점은, 한국 영상 콘텐츠의 뛰어난 확장성과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한 사건이다.

    문화평론가 하재근은 "과거에는 우리나라 드라마가 미국에서 상을 받을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다"며 "배우조합상은 아카데미상·에미상의 바로미터라고 할 만큼 무게감을 지닌 상인데, 여기서 한국 드라마가 주목받는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놀라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외국어에 관심 없기로 유명한 미국서…홍보·배급 부담 덜고 전 세계로"


    배우 이정재(왼쪽)와 정호연이 27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을 손에 쥔 채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배우 이정재(왼쪽)와 정호연이 27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배우조합상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을 손에 쥔 채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배우들이 다른 배우들 연기를 평가해 시상하는 배우조합상에서 이정재와 정호연이 외국어 연기로 주연상을 받았다는 사실은 특히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하재근은 "연기는 언어와 굉장히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는데, 외국어에 관심 없기로 유명한 미국에서 현지 배우조합이 외국어 연기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라며 "이러한 이례적인 일들이 계속 일어날 정도로 '오징어 게임'이 미국에서 엄청난 파문을 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기생충'의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에서 단적으로 드러나듯이, 최근 몇 년 사이 미국 문화예술계는 비영어권 작품에 보다 큰 관심을 두는 등 다양성 확장에 애쓰는 모습을 보인다. '오징어 게임'의 미국 배우조합상 3관왕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하재근은 "할리우드에서 다양성 확장을 지지하는 쪽은 제작자 등 보수적인 업계 큰손들보다는 현업에 종사하는 배우들"이라며 "이 점에서 현지 배우조합이 '오징어 게임'에 더욱 주목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서 괜찮은 콘텐츠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데, 과거 같았으면 한 편 한 편 다 홍보하고 배급해야만 해외 시청자들에게 연결됐을 작품들이, 글로벌 OTT 등을 통해 홍보·배급 부담을 덜고 전 세계로 전파되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흐름이 한국 문화 콘텐츠의 영향력을 확장하고 투자를 용이하게 만드는 선순환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하재근은 "여러 (글로벌) OTT 업체에서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추세에서 (콘텐츠 질을 높일 수 있는) 제작비가 올라갈 가능성도 상당히 크다"며 "일단 우리나라 콘텐츠가 해외에서 널리 인정 받을 수 있는 조건은 과거 어느때보다 지금이 좋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