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중국의 통신장비 대기업인 화웨이가 미국의 제재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9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화웨이는 28일 광둥성 선전시 본사에서 열린 실적 발표회에서 2021년 매출이 6368억 위안(약 122조원)으로 전년 대비 28.6% 감소했다고 밝혔다. 화웨이의 매출 감소는 2002년 이후 처음이다.
중국의 온라인 경제매체 차이신은 29일 보도에서 화웨이의 매출감소가 미국의 제재와 전염병 영향 때문이라고 했지만 주된 이유는 제재 때문이다.
미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9년부터 화웨이의 공급망 마비를 겨냥한 제재를 가동하기 시작했고 2020년 9월에는 반도체 분야를 포함해 수위를 한층 높였다.
이 결과 지난해 화웨이의 스마트폰, PC 등 소비자 제품 부문 매출은 49.6% 감소해 반 토막 났다. 이동통신 중계기를 포함한 통신 운영 부문은 7% 감소했다.
미국의 제재로 소형 반도체 부품을 구하지 못하면서 스마트폰 부분의 타격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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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자 화웨이는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 아너 등 일부 사업 부문을 팔았는데 매각대금이 수익으로 잡히면서 지난해 순이익은 1137억 위안(약 21조7천억 원)으로 전년보다 75.9% 증가했다.
중국 매체들은 화웨이가 매출 감소에도 순이익이 75%나 늘었다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만 순이익의 절반이 매각대금에서 나온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올해 이 같은 실적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날 실적발표는 화웨이 창업자 런정페이의 딸이자 화웨이 최고책임자인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맡았다.
멍완저우는 지난해 미·중간 정치적 타협의 산물로 지난해 9월 캐나다에서 돌아온 뒤 처음으로 공개석상에 섰다.
멍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작아졌지만 수익성과 현금 흐름 상태가 향상되었고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능력이 계속 나아지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