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계 최초' 반도체 장비 중국에 판 삼성 자회사 전 연구원들 구속



경인

    '세계 최초' 반도체 장비 중국에 판 삼성 자회사 전 연구원들 구속

    삼성전자에만 납품해 온 '초임계 세정 장비' 제조해 중국에 납품


    세계 최초로 개발해 삼성전자에만 납품해 온 반도체 관련 기술인 '초임계 세정 장비'를 중국에 납품한 혐의로 삼성전자 자회사의 전직 연구원 등이 구속됐다.

    수원지검 방위사업·산업기술범죄형사부(이춘 부장)는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등 혐의로 A씨 등 세메스 전 연구원 2명과 부품 협력사 직원 2명을 구속 기소했다고 17일 밝혔다.

    A씨 등 세메스 전 연구원 2명은 세메스가 2018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초임계 세정 장비' 제조 기술을 빼낸 혐의를 받고 있다.

    초임계 세정 장비는 초임계(액체와 기체를 구분할 수 없는 상태) 이산화탄소로 반도체 기판을 세정하는 설비로, 기판 손상을 최소화해 수율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A씨 등은 퇴직 후인 2018년 중국의 한 연구소와 접촉해 초임계 세정 장비를 그대로 만들어 줄 수 있다며 생산 설비가 없는 상태에서 18억여 원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중국과 합작 회사를 만든 뒤 협력사로부터 부품을 납품받아 장비를 제조해 중국에 넘겼으며, 지금까지 모두 800억 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독자 기술로 동일 장비를 만들어 중국 측에 정상 판매한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설비가 삼성전자의 '맞춤형' 장비인 만큼 독자 기술로 만들어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기술 유출 전반을 설계한 주범에 대한 수사를 조만간 마무리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