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N:터뷰]이정은, 첫 단독 주연 '오마주' 20분만에 결정한 이유



영화

    [EN:터뷰]이정은, 첫 단독 주연 '오마주' 20분만에 결정한 이유

    영화 '오마주' 지완 역 배우 이정은
    <상> 첫 단독 주연의 무게 그리고 '오마주'

    영화 '오마주'에서 생애 첫 단독 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친 배우 이정은. 준필름 제공영화 '오마주'에서 생애 첫 단독 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친 배우 이정은. 준필름 제공"예상 밖의 영감을 발견하는 매우 사랑스러운 드라마다. 이정은은 작은 동작 하나에도 한없이 풍부한 표정으로 중년 여성의 불안을 보여주며 관객들과 소통하고 기막히게 절제된 연기를 선보인다." _영국 영화 매거진 스크린데일리
     
    지난 1991년 연극 '한여름밤의 꿈'으로 연기를 시작한 이정은은 2000년 영화 '불후의 명작'을 통해 스크린에 데뷔했다. 이후 무대와 스크린, 브라운관까지 넘나들며 자신만의 연기를 선보여 온 이정은은 2019년 드라마 '눈이 부시게' '동백꽃 필 무렵'에서 존재감을 제대로 드러냈다.
     
    그리고 영화 '기생충'을 통해 이정은은 다수의 상을 안으며 '이정은'이란 어떤 배우인가 새삼스레 입증하며 세계적인 배우로 발돋움했다. 3년 후인 2022년, 이정은은 첫 단독 장편 주연작 '오마주'를 통해 그동안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모든 것을 드러냈다.
     
    '오마주'는 한국 1세대 여성 영화감독의 작품 필름을 복원하게 된 중년 여성 감독의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시네마 여행을 그리는 영화다. 이정은은 중년 여성 감독 지완 역을 맡아 1962년과 2022년을 잇는 위트 있고 판타스틱한 여정을 보여준다.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현실의 이정은 역시 재치 넘치는 그만의 화법으로 '오마주'와 지완에 관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영화 '오마주' 스틸컷. 준필름 제공영화 '오마주' 스틸컷. 준필름 제공 

    이정은, 생애 첫 단독 주연을 맡다


    ▷ '오마주' 시나리오를 처음 받고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궁금합니다.
     
    20분 만에 다시 전화 드려서 하겠다고 했어요. 쑥 한 번에 다 읽혔고, 감독이란 사람이 멀지 않게 느껴지는 거예요. 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감독님을 빨리 뵙고 싶었어요. 어떤 결의 분일까, 뭘 생각하고 있을까, 영화에 대해 어떤 생각 혹은 실패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그런 게 궁금해서 빨리 뵙고 싶었어요.
     
    ▷ 그렇게 뵙고 싶던 감독님을 실제 만나니 어떠셨어요?
     
    맨 처음 봤을 때 되게 차갑다고 생각했어요. 이거 주연한다고 덥석 잡았는데 계속 시달리는 거 아닐까?(웃음) 그런데 안이 너무너무 소녀 같고 따뜻하셨어요. 지금은 그냥 인간적으로 더 많이 친해진 거 같아요. 그리고 소원이 생기더라고요. 우리가 어떤 시작이 되어서 '오마주' 다음에 의미도 있고, 경제적으로도 유익한 영화를 꼭 찍으시면 좋겠다고 말이죠. 영화제에서만 유명한 감독님인 것처럼 느껴지는데, 전 사실 재밌게 쓰는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좋은 글과 좋은 작품이 더 나올 거라 생각해요.
     
    ▷ '오마주'가 첫 단독 주연작인데요. '단독 주연'이라는 단어의 무게가 느껴지셨을까요?
     
    찍고 있는 동안에는 사실 아무래도 저예산이다 보니 장편이라 생각 못하고 계속 찍었어요. 요즘에서야 좀 느끼는 거 같아요. 어쨌든 제가 참여한 작품에 대해 소개해야 하니까 좋은 영화였으면 좋겠다, 좋은 영향 미치는 영화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거 같아요.
     
    ▷ 그렇다면 흥행에 대한 부담은 없으실까요?
     
    사실은 제가 시나리오에 대해 매력을 느꼈던 건, 특정한 직업에 있는 사람이 갖고 있는 멋있음이 아니라 보편성이었어요. 내 나이 또래 여성들, 전문직을 갖고 있거나 주부로 살았어도 가족과 소통하지 못하는 게 있을 텐데 그런 보편성 때문에 이 작품 선택했어요.
     
    개봉해봐야 알겠지만 그런 부분에서 공감하는 분이 많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얼마나 많은 관객이 찾아오실까 두려움이 있죠. 얼마만큼 많은 관객이 극장을 찾아주실지, 이런 이야기에 공감하실지, 그런 게 좀 조심스러워요. 그런데 노력한 만큼 순리대로 될 거라 생각해요.

    영화 '오마주'에서 생애 첫 단독 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친 배우 이정은. 준필름 제공영화 '오마주'에서 생애 첫 단독 주연을 맡아 열연을 펼친 배우 이정은. 준필름 제공 

    이정은이 '오마주'하는 배우 김영애


    ▷ '오마주'는 여성 영화감독 지완이 1세대 여성 감독 홍은원 감독의 영화 '여판사'를 복원하는 여정을 담아내고 있는데요. 찍으면서도 남달랐을 거 같습니다.
     
    전 여성 감독님들이 몇 년도에 어떻게 활동하셨는지 구체적으로 몰랐어요. 아이를 둘러업고서라도 영화를 찍고 싶어 하는 열정이 무엇일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어요. 저도 집안일에 묶여 있으면 그렇게 할 엄두가 안 날 텐데, 얼마나 좋아하고 거기에 모든 걸 걸었으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사실 당시는 척박했고, 여자 감독이 나오기도 힘들었잖아요. 지금도 영화 속 지완도 세 번째 영화를 찍은 후 고비를 맞고 있고요. 홍은원 감독도 세 번째 영화 이후로 영화를 못 찍어서 그 둘이 닮아 있는 모습을 보며 생각을 많이 했어요.

     
    ▷ '오마주'를 통해 지완으로 살고 지완으로 이야기하며 지완으로 느끼고 경험하며 알게 된 지완은 어떤 사람이었나요?
     
    저는 밖으로 불만 요소나 이런 걸 잘 표현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지완은 안에서 흐르고 있는 파장은 엄청나게 큰데, 겉으로는 고요한 거 같아요. 어떤 고요함 속에 파장이 느껴지는 인물인 거 같아요. 내지를 수도 없고, 그걸 멈출 수도 없는 상태에서 고민을 계속하면서 자기의 열정을 쏟을 일을 계속 찾아요.
     
    그래서 아마 실제로 감독님도 '여자만세'라는 다큐멘터리를 찍으면서 여성 감독들의 뒤를 추적하는 내용을 만드셨을 거 같아요. 그런 열정을 풀어버리면 사실 시원하거든요. 그 응축된 감정을 갖고 어떤 걸 지향해서 나간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힘이 되더라고요. 그런 부분에서 지완도, 감독님도 영화를 계속 만들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어요. 극 중 지완과 다르게 감독님은 7편의 작품을 만드셨다고 들었어요.


    영화 '오마주' 스틸컷. 준필름 제공영화 '오마주' 스틸컷. 준필름 제공▷ 혹시 살아오면서 오마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작품이나 배우가 있나요?
     
    전 돌아가신 김영애 선생님이 갖고 계시던 작품에 대한 열정을 좋아해요. '오마주'에서 편집기사님이 지완에게 끝까지 하라고 한 것처럼 제게 그렇게 말씀하셨던 건 영애 선생님이 처음이었어요. 그분의 말씀대로 지금도 배우를 하고 있어요.
     
    ▷ 예비 관객들에게 '오마주'는 이런 영화라고 이야기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한 번에 두 가지 영화를 볼 수 있어요. 대단한 영웅은 나오지 않지만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 있으니 보러 와주시면 보편적인 정서를 같이 나눌 수 있어요. '아! 우리의 영화 역사 속에서 이런 감독들이 있었다'라면서 새삼스러운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리고 극장에 대한 그리움도 있어요. 극장에서 영화를 본다는 것에 관해서 부담 없이, 편하게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영사기 돌아가는 소리가 좋더라고요. 오래된 낡은 영사기가 돌아가는 소리에 대한 향수도 느낄 수 있으니 좋지 않을까요.(웃음)

     
    <하편에서 계속>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