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지원 "법무부가 수사·정보권 다 가지면 '제2의 안기부' 될 수 있다"



광주

    박지원 "법무부가 수사·정보권 다 가지면 '제2의 안기부' 될 수 있다"

    "인사 검증은 법무부가 아닌 인사혁신처가 맡는 것이 바람직"
    "이곳 저곳 갈 만한 곳에 검찰 출신이 가니 '검찰 공화국'이라는 지적 받는다"
    "민주당에 복당하지만 1선이 아닌 2선에서 당 개혁 돕겠다"
    "지방선거에서 광주의 역대 최저 득표율은 민주당에 실망감 때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6일 광주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을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조기선 기자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6일 광주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을 만나 정국 현안에 대한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조기선 기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법무부가 수사권과 정보권 등을 한꺼번에 갖게 되면 '제2의 안기부'가 될 수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공룡 법무부'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박 전 원장은 6일 광주의 한 카페에서 기자들을 만나 "인사 검증을 법무부가 하는 것보다는 인사 주무 부처인 인사혁신처가 경찰과 검찰, 국세청, 관세청 등의 협조를 받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법무부에 수사권과 정보권 등 권한을 집중시키면 법무부가 또 다른 '제2의 안기부'처럼 될 수 있다"면서 "인사혁신처가 관련 기관들의 협조를 받아서 인사 검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원 기조실장에 검찰 출신을 임명한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곳 저곳 갈만한 곳에 검찰 출신이 가니 '검찰 공화국' 지적이 나오는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검찰 출신 편중 인사를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인사 검증은 필요하지만 국정원이 하면 안 된다"며 "국정원이 해야 할 일을 해야지, 그걸 빙자해 다시 국내 정보를 수집하거나 정치에 개입하면 그게 더 암적인 존재가 된다"며 국정원의 인사 검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밖에 박 전 원장은 "조만간 민주당에 복당해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면서도 "2선에서 도와야지 1선에서 나서서 역할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민주당 혁신 비대위원장을 맡거나 당 대표 도전에 나서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박 전 원장은 "2년간 국정원장으로 일하면서 정치 일선에서 떠나있었는데 제가 당에 들어가서 그런 일을 하는 것은 국민들과 당원들과 후배 정치인들에게 할 일이 아니다"며 "뒤에서 돕는 역할을 하고 국가 원로로서 방향을 제시하는 일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민주당의 심장부인 광주의 6·1 지방선거 득표율이 역대 최저를 기록한 원인에 대해 박 전 원장은 "지난 대선 때 광주가 이재명 후보를 아낌 없이 지원했는데, 민주당이 실패를 했고 실패하고도 반성하지 않고 개혁하지 않은 데 대해 지역민들의 민주당에 대한 실망감이 하늘을 찌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이 민주당에 대해 회초리를 들었지만, 지역을 다녀보니 아직 민주당에 대한 기대가 있다"며 "더 개혁하고 혁신해야지 지금처럼 '너 죽고 나 살자', '너 살고 나 죽자' 식으로 싸우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