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옅은 계파색' 우상호 비대위로 임시봉합…집안싸움은 진행형



국회/정당

    '옅은 계파색' 우상호 비대위로 임시봉합…집안싸움은 진행형

    핵심요약

    민주당, 선거 패배 수습 비대위원장에 86 우상호 선임
    총선 불출마, 옅은 계파색 등으로 친문·친명 모두 환영
    하지만 '옅은 계파색'이 오히려 양쪽 공략 대상될 수도
    의총서도 '전당대회 룰 변경' 두고 당내 기싸움 이어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6(80년대 학번·60년대생)그룹' 대표주자 우상호 의원을 대선·지선 패배 수습과 쇄신을 이끌 새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임하면서, 당의 내홍 봉합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그러나 신임 비대위원장 추인 당일에도 '전당대회 룰(Rule) 변경' 문제를 두고 당내 신경전이 이어지면서, 이른바 친명(親이재명)계와 친문(親문재인)계의 기싸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계파색 옅다'는 우상호…쇄신 이끌어낼까

     
    민주당은 지난 7일 의원총회에서 4선 중진 우상호 의원을 새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했다. 신현영 대변인은 "의총에서 이견 없이 동의가 이뤄졌다"며 '의원 만장일치 동의'를 강조했다.
     
    우 의원이 이처럼 의원 모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건 일찌감치 총선 불출마로 중립적인 위치에 있었고,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어 친문계와 친명계 모두 납득할 수 있는 카드였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신임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나오면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실제 우 의원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당대회가 8월에 예정돼 있다"며 "새 지도부를 잘 선출하도록 준비와 관리를 잘 하는 게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대 시기를 8월로 못박으면서 친명계에서 요구하는 '조기 전대론'을 일축한 것이다.
     
    우 의원은 동시에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서울시장 후보 공천 과정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친문계 홍영표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도 "공천과정 자체까지 조사하자는 건 너무 나가신 거 같다"면서 "당의 공식 라인에서 결정한 것을 이제 와 공천에 얽힌 여러 사연을 다 조사해보자는 것은 정당 사상 드문 일이라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사실상 친문계 요구를 거절했다.

    '옅은 계파색'이 공략 지점?…친문·친명 신경전


    그러나 우상호 의원의 '옅은 계파색'이 오히려 친명계와 친문계의 공략 지점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재명 의원 측 관계자는 "우 의원이 지난 대선에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아 이재명 후보를 지원한 만큼, 대화가 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이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만큼, 전당대회를 이끌 비대위와의 소통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반면, 친문계에서는 우 의원이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패장인 이 의원의 '조기등판'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던 만큼, 우 의원을 통해 이 의원을 견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실제 7일 의총에서도 '전당대회 룰 변경' 문제를 두고 친문계와 친명계가 붙은 것으로 전해진다. 친명계는 현행 '대의원 40%·권리당원 45%·일반국민 10%·일반당원 5%' 투표 비중에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권리당원의 입김이 강해지면 강성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이 의원이 당권을 잡을 확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반면, 친문계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룰을 변경하는 건 부당하다고 맞서고 있다.
     
    한편, 민주당은 비대위원으로는 초선 대표로 이용우 의원, 재선 대표로 박재호 의원, 3선 대표로 한정애 의원이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원외 인사로는 김현정 원외위원장협의회장이 비대위에 포함됐고, 당연직으로 참여하는 박홍근 원내대표까지 현재 기준 모두 6명의 비대위가 꾸려진 셈이다. 민주당은 이번 주 내에 이런 내용의 비대위 구성안을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에 안건으로 올려 최종 추인을 받을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