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의회 포스코지주사특위 '지역구의원 대리전?'…시작부터 삐걱



포항

    포항시의회 포스코지주사특위 '지역구의원 대리전?'…시작부터 삐걱

    포항시의회 앞에 도로에 걸린 현수막. 김대기 기자포항시의회 앞에 도로에 걸린 현수막. 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시의회가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하지만, 위원회 위원 구성을 두고 남·북구 의원들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며, 수차례 정회를 거듭하는 등 위원회가 시작부터 삐걱이는 모습이다.
     
    포항시의회는 3일 오전 전체의원 간담회를 열고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및 상생협력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의장단·상임위원장단은 8월 3일부터 2023년 3월31일까지 활동하는 포스코 지주사 특위를 구성을 위해, 김민정 의원, 김상민, 김일만, 김종익, 김철수, 김하영, 백강훈, 전주형, 함정호 의원 등 9명을 추전의원으로 선정했다.
     
    위원회 구성을 놓고 수차례 정회를 반복한 전체간담회장. 김대기 기자위원회 구성을 놓고 수차례 정회를 반복한 전체간담회장. 김대기 기자
    하지만 국민의힘 김영헌 의원(남구 구룡포읍, 동해면, 장기면, 호미곶면)과 최해곤 의원(남구 연일읍, 대송면, 상대동) 등은 성명서 내용과 위원회 구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김영헌 의원은 "지금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홀딩스 본사와 미래연구원 본원을 포항에 설치하는 것이다"면서 "핵심적이 내용을 요구해 관철 시킬 생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위원회에 포스코가 있는 남구지역 의원들이 2명만 들어 간 점이 받아들일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최해곤 의원 "포항시민이 원하는 것은 홀딩스와 연구소가 오는 것이다"면서 "투자 요구는 그 이후에 진행하면 되며, (본사 이전에 대한)포스코의 진정성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김민정(북구 장성동)의원은 "포항을 떠나려는 포스코에 화난 민심을 대변하는 것이다"면서 "성명서에 요구하는 3가지가 별개가 아니다"는 의견을 냈다.
     
    남구지역 시의원들은 "포스코가 남구에 있는 만큼, 위원회에 남구지역 시의원이 과반수 이상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북구 시의원들은 "포항시민들의 요구를 표현하는 것으로 남·북구가 의미가 있는게 아니다. 상임위 분배 등을 고려한 의장단 결정을 존중한다"며 맞섰다.
     
    이같이 의원들이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간담회가 정회 등 수차례 중단됐다.
     
    우여곡절 끝에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도 무소속 김성조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포스코가 남구에 있는 만큼, 남구 의원들이 위원회에 다수 들어가야 하고, 위원장도 남구에서 맡아야 한다"며 "위원회 구성을 미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및 상생협력특별위원회 김일만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포항시의회 제공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및 상생협력특별위원회 김일만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포항시의회 제공
    결국 김상민 의원, 김상일, 김일만, 김철수, 방진길, 백강훈, 양윤제, 전주형, 함정호 의원 등 9명(북구 5명, 남구 4명)으로 특별위원회(김일만 위원장, 양윤제 부위원장)가 구성됐다.
     
    남구지역 의원들은 특별위원회 구성에 동의하는 조건으로 이달 중에 특위 인원을 9명에서 11명으로 늘리고, 남구지역 의원이 들어갈 것으로 요구했다.
     
    하지만, 포스코 지주사 특위 구성과 관련해 시의원들이 현안보다는 남·북구 세 대결에 치중했다는 비난이 나온다. 심지어 남·북구 국회의원이 주도권을 잡기 위해 소속 시의원들이 대리전을 펼친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다.
     
    시의원 A씨는 "이번 현안은 남북구, 상임위원회 등이 중요한게 아니다. 포스코와 이해관계가 없고, 시민들의 뜻을 분명히 전할 수 있는 의원으로 구성돼야 한다"면서 "시민과 포항을 위한다면 지금과 같은 모습은 보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