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희근 "실력 있고 당당한 경찰 목표"…경찰국 논란엔 '송구'[영상]

뉴스듣기


사건/사고

    윤희근 "실력 있고 당당한 경찰 목표"…경찰국 논란엔 '송구'[영상]

    뉴스듣기

    국회 행안위,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찰에 대한 국민 관심과 기대 커, 무거운 책임감"
    "경찰 제도개선 논의 과정, 국민께 심려 끼쳐드려 송구"
    "경찰권 견제와 감시의 대상, 동시에 중립성과 책임성 훼손 안돼"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가 8일 오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8일 "실력 있고 당당한 경찰, 국민이 신뢰하는 안심 공동체를 목표로 전국 동료 경찰의 마음을 모아 쉼 없이 정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경찰에 대한 국민 관심과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크고 엄중한 상황에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입법적 변화 속에 경찰의 역할과 책임이 가중됨에 따라 국민의 바람과 요구는 더 한층 높아졌고 민주성·중립성·책임성의 가치를 조화롭게 구현해야 할 책무 또한 커졌다"며 "제가 치안 책임자로 일하게 된다면 시대적 사명과 역사적 소임을 정확히 인식하고 열과 성을 다해 직무에 헌신하겠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최근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및 경찰 내부 반발과 관련해선 "최근 경찰 제도개선 논의가 경찰조직 안팎에서 큰 이슈가 됐다. 그 과정에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정책부서의 고민, 현장동료들의 의견, 국민들의 우려, 각자 위치와 처지는 달라도 경찰을 위하는 애정 어린 마음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경찰은 단연코,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국민이 부여한 경찰력이 올바르고 투명하게 행사되도록 경찰권 역시 견제와 감시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동시에, 국익과 공익을 위해 경찰의 중립성과 책임성 또한 결코 훼손되어서는 안 될 가치"라고 말했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그러면서 "명실공히 국민중심의 방향성 아래, 조직과 문화, 절차와 과정을 어떻게 설계할지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끊임없이 논의해야 한다"며 "경찰은 열린 마음으로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며 지속 가능한 치안시스템, 보다 효율적인 형사사법 시스템을 마련해 나갈 것을 다짐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향후 치안 정책에 대해선 "폭넓은 사실과 데이터에 입각한 과학적 진단·분석,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융합을 통해 범죄예방에 주력하고 사회적 약자 보호와 범죄피해 회복에도 적극 나서겠다"며 "특히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서민의 희망을 빼앗고 사회구성원 간 신뢰를 저해하는 악질적 민생침해 범죄는 끝까지 추적해 뿌리 뽑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공정과 공감의 토대 위에 법과 질서, 상식과 원칙을 바로 세우겠다"며 "불법과 폭력을 엄단하면서 한치의 치우침 없이 법을 집행해 '준법이 곧 이익'이라는 국민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