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6주간 수도권 '주말당직' 병원 운영…산모·영유아 관리 강화



보건/의료

    정부, 6주간 수도권 '주말당직' 병원 운영…산모·영유아 관리 강화

    국립중앙의료원 및 17개 상급종합병원 대상…6개 병상 지정
    이번 주말부터 응급수술 필요환자, 산모·영유아 등 우선배치
    위중증 하루 새 94명 줄었지만…한 달 만에 6배 넘게 급증
    정기석 "확진자 우려할 만한 수준 아냐…대응무기 갖고 있어"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최근 위중증 환자가 500명 안팎으로 급격하게 불어나면서 병상 배정과 이송과정에서 빈틈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하는 위중증 병상 가동률은 43% 수준으로 절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임신부 등 특수한 고위험군 환자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이번 주말부터 6주 동안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주말 당직' 시스템을 가동해 응급수술이 필요한 환자나 임신부·영유아 확진자 등의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20일부터 수도권 상급종합병원 '주말 당직'…산모 등에 집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7일 수도권 내 코로나19 지정병상을 운영하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과 상급종합병원 17곳(서울 10곳·경기 4곳·인천 3곳)을 대상으로 3개 병원(6개 병상)을 주말 당직 병상으로 지정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감염 시 같은 연령대 비(非)임신 여성보다 중증 위험이 훨씬 높은 산모나 영유아, 중증 기저질환자 등에 대한 신속한 병상 배정이 이뤄지게 하겠다는 취지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제공 
    이달 들어 연일 10만 명대 확진자가 이어지고 60세 이상 고령층의 확진비중이 증가하면서 위중증 환자는 전날 563명까지 치솟았다. 이날 기준으로는 469명까지 내려왔지만, 한 달 전(7월 17일·71명)에 비하면 6배가 넘게 급증한 규모다.
     
    이에 따라, 최근 수도권에서는 재택치료 중인 임신부가 분만을 위해 구급차에 실려 1시간이 넘게 길거리를 떠도는 등 아찔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특수한 고위험군 환자를 받을 격리병상이나 의료진 여력이 충분한 의료기관을 적시에 찾기가 힘든 탓이다.

    '맞춤형 치료'가 필요한 특수병상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느 때든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고위험 산모 그리고 신생아, 중증 기저질환자에 대한 보호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물론 상황판을 운영하고 있긴 하지만, 어떤 때는 확진자가 가까운 상급종합병원의 응급실이 거의 다 차서 환자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며 "저희가 당번 병원을 상반기 때 한 번 진행해봤더니 선택할 수 있는 폭이 훨씬 더 집중되고 확실히 빠른 시간 안에 선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실시간 상황판, 내 손 안의 응급실 등 이송을 담당하는 구급대원이 최대한 실시간으로 정보를 받고 '핫라인'으로 의료진과 연결될 수 있도록 제도 보완은 했는데, 지역에 따라 실시간 현황이 덜 채워진 부분이 있다는 걸 확인했다"며 "실질적 문제를 조금 더 꼼꼼히 살피면서 보강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시행 기간은 오는 20일부터 내달 25일까지 총 6주간이다. 추후 유행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비수도권 지역에 대해서도 권역별로 상급종합병원에 중증환자를 우선 배정하되 여력이 부족할 경우 타 권역으로 배정을 확대하는 등 관련 정보망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폭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 보호소 내 방역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각 지자체와 함께 마스크와 자가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주기적인 시설 소독과 환기를 실시한다. 보호소 내 환자가 나오게 되면 즉시 근처의 민간 숙박시설 등으로 이송·격리하는 한편 고위험군의 경우, 증상에 따라 신속한 처방과 병상 배정이 이뤄지도록 조치한다.

    "확진자 우려할 만한 수준 아냐…사망자는 오히려 해외 대비 낮아"

    정부는 한국의 신규 확진자가 인구 대비 '세계 최고'라는 지적과 관련해 사망자는 해외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신규 발생 또한 결코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게 정부의 진단이다.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은 "국제적으로 같이 쓰고 있는 통계('아워월드인데이터')에 의하면 이달 1일부터 7일까지 100만 명당 확진자가 우리나라는 1만 4천여 명, 일본은 1만 1천 명, 미국 2천 명 등"이라며 "반면 100만 명당 사망자는 오히려 미국이나 싱가포르, 일본에 비해 가장 낮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론 확진자가 자꾸 늘어나는 게 좋은 것은 아니지만, 동일 수의 확진자라면 가장 낮은 사망률과 위중증률을 유지하고자 하는 것이 저희 민간자문위의 권고이고 이번 정부의 목표이기도 하다"고 부연했다.
     
    올 봄 오미크론 대유행 당시 0.12~0.20%를 기록했던 치명률이 지난달 넷째 주에는 0.08%까지 떨어졌다고도 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이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유행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정기석 국가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이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유행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정 위원장은 재유행 이후 급증한 확진규모에 대해 "결코 잘하고 있는 건 아니지만 그동안 우리가 잘해왔던 낮은 숫자에서 한 번쯤 올라가고 있는 것"이라며 "다른 나라에 비해 전(前) 정부를 포함해서 보면, 확진자 숫자가 그렇게 사회가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얼마 전 폭우로 굉장히 혼이 난 것처럼 400㎜ 비가 하루에 내리는 것과 40㎜씩 열흘 내리는 것은 다르다"며 독일을 바람직한 모델로 들었다. 어차피 같은 수의 누적 환자가 나올 거라면 급격하게 피크를 찍기보다 지금처럼 일정한 수준으로 환자 발생이 이어지는 게 낫다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저희의 목표는 가장 고위험군을 타깃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최대한 예방정책을 펼쳐 나가면서 치명률과 위중증률을 계속 낮춰 나가는 것"이라며 "우리는 그 무기인 4차 백신과 치료제, 충분히 잘 마련된 병실체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확진자 숫자를 결코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정도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 어느 정도 숫자가 많이 나오면 그때는 누르는 정책을 써야 하고, 경험 상 얼마든지 시행할 수 있다"면서도 "고위험군들에 대한 철저한 보호와 치료를 한다면 우리는 일상을 그대로 유지하는 삶을 지금 정도의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