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실, 尹 발언 논란에 "우리 국회에 대한 우려 전달한 것"[영상]



대통령실

    대통령실, 尹 발언 논란에 "우리 국회에 대한 우려 전달한 것"[영상]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열린 투자 신고식 및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 테이블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22일(현지 시간)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미국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가리킨 발언이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은 미국 뉴욕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당시 대통령 발언에 대해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를 위한 국제사회 책임을 이행하고자 하는 정부 기조를 발표했다"며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한 거대 야당이 이같은 기조를 꺾고 국제 사회를 향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는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장관은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김 수석은 "지금 다시 한번 들어봐 달라.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이라고 돼 있다"며 '비속어' 논란을 낳은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이에 대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전날 윤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환담하고 회의장을 걸어 나오다 동행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김성한 안보실장 쪽을 바라보며 말한 육성이 당시 현장에서 공동취재 중이던 방송사 카메라에 담겼고 동영상은 유포됐다.  


    내용은 카톡 메시지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돌아다녔고 '비속어' 논란은 일파만파로 확산됐다. 대통령이 비속어로 겨냥한 것은 미국 의회로 추정됐고 야당은 '외교 참사'라고 일제히 공격했다.

    김 수석은 "결과적으로 어제 대한민국은 하루 아침에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 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순방 외교는 국익을 위해 상대국과 총칼 없는 전쟁을 치르는 곳"이라며 "한발 더 내딛기도 전에 짜깁기와 왜곡으로 발목을 꺾는다"고 야당을 겨냥했다.

    김 수석은 "대통령과 국정운영에 대한 비판은 언제든지 수용하지만 대통령 외교 활동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말로 국익 자해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수석은 '해당 발언이 우리 국회를 겨냥했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당시 현장에 있던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나 '사적 발언이라고 해도 해당국 의회 인사들이 굉장히 불쾌감을 표할 수도 있다'는 언론의 지적에 "그 해당국이 어떤 나라를 얘기하는지 모르겠다"며 "글로벌펀드 공여금과 관련해 미 의회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저는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외교 참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무대 위의 공적 말씀도 아니고 지나가는 말씀으로 이야기한 것을 누가 어떻게 녹음을 했는지 모르지만, 진위도 사실은 판명을 해봐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이 비속어를 쓴 데 대해서는 "거친 표현에 대해서 느끼는 국민의 우려를 잘 듣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윤 대통령 스스로 협치 상대라고 밝혀온 야당을 향해 '비속어'를 발언했다는 점에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