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박진 해임건의안 발의…"전대미문의 외교 대참사"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민주당, 박진 해임건의안 발의…"전대미문의 외교 대참사"

    핵심요약

    민주당, 당론으로 만장일치 추인으로 제출
    "29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바로 상정"
    "尹 순방, 전대미문의 참사…박진 책임져야"
    국힘 "해임건의안이 전가의보도?…다수당의 횡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가운데)와 이수진(왼쪽)·오영환 원내대변인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들고 의안과로 이동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가운데)와 이수진(왼쪽)·오영환 원내대변인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들고 의안과로 이동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7일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도중 비속어 논란과 관련 해명 등에 대해 "전대미문의 외교적 대참사"로 규정하고 박진 외교부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만장일치 추인해 제출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해 제출했다. 의원총회가 끝난 뒤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전혀 이견이 없었다. 만장일치다"라며 "29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수당의 발의로 안건이 회부됐기 때문에 본회의에 바로 상정된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헌법 63조에 따르면 장관 해임건의안은 국회의원 재적 3분의 1 이상 동의로 발의되고, 이후 국회의장이 첫 본회의에서 보고한다. 국회의장 보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표결에 들어가며, 재적 과반의 찬성으로 가결된다.

    민주당은 해임건의안에서 "박 장관은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외교가 아무런 성과도 없이 국격 손상과 국익 훼손이라는 전대미문의 외교적 참사로 끝난 데 대해 주무 장관으로서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이 18일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을 위해 런던을 방문했지만 정작 참배를 취소해 '조문 없는 조문외교'라는 국민의 비판을 자초했다는 입장이다.

    또 15일 대통령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미국과 일본이 흔쾌히 정상회담에 응했다고 발표했지만 순방 중 한·미, 한·일 간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본 기시다 총리와는 일본대표부 건물까지 한국 기자단도 없이 찾아가 '굴욕외교'를 했고,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는 48초 환담만 나눴을뿐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주요 현안은 논의하지 못했다고 문제 삼았다.

    이어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는 "미 의회와 바이든 대통령을 폄훼하는 듯한 윤 대통령의 부적절한 발언이 국내외 언론에 전파돼 대한민국의 국격 훼손은 물론 국민이 한미동맹의 악화까지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와 함께 지난 8월 윤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았고, 지난 6월 나토정상회의 사전답사 과정에서는 인사비서관의 배우자가 민간인 신분으로 동행한 점도 박 장관의 자질과 능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게 민주당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의원총회의 핵심 의제는 국격과 국익을 훼손하고 국민에 대해 위협한 것"이라며 "무슨 말을 했는지 확인도 안 되는 상태에서 국민의 귀를 의심케 하는 제재 얘기들이 나오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 대통령의 5박7일 순방은 총체적 난국"이라며 "난데없는 조문 외교를 시작으로 욕설 파문으로 끝난 이번 순방에 국민들께 굴욕감을 넘어 부끄러움까지 안겼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면 국민들 피로감만 높아지고 자칫 해임건의가 희화할 될 가능성이 높다"며 "외교부장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해 외교활동을 하는 사람인데, 불신임이란 불명예를 씌워놓으면 대민 외교활동을 하는 데 많은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도 "발목잡기 넘어선 협박"이라며 "지금 민생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회의 협조가 절실한데 민주당은 다수의석을 앞세우고 있다"고 민주당을 규탄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