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이채연 측, 키 앨범과 디자인 유사성 제기되자 "안타깝고 속상"

연예가 화제

    이채연 측, 키 앨범과 디자인 유사성 제기되자 "안타깝고 속상"

    오는 12일 솔로 데뷔를 앞둔 가수 이채연. WM엔터테인먼트 제공오는 12일 솔로 데뷔를 앞둔 가수 이채연. WM엔터테인먼트 제공솔로 데뷔를 앞둔 가수 이채연 측이 앨범 디자인 유사성 논란이 제기되자 독자적인 서사를 담은 결과물이라며 "안타깝고 속상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는 8일 저녁 공식입장을 내어 "이채연의 미니 1집 '허시 러시'(HUSH RUSH)는 뱀파이어의 첫 세상 나들이의 설렘을 솔로 아티스트로서 이채연의 첫 출발에 비유하여 앨범 콘셉트뿐 아니라 뮤직비디오 촬영까지 같은 콘셉으로 기획하게 되었다"라고 알렸다.

    앨범에 나타난 이미지가 어떻게 등장하게 되었는지 배경을 설명하면서, 유사성 논란이 일었던 이미지는 디자인을 담당한 외주업체에서 유료 이미지 웹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해 썼다고 전했다. 유사한 디자인이라고 지적받은 폰트 역시 전체적인 앨범 무드에 어울리는 것으로 고른 유료 폰트라고 밝혔다.

    이어 "이처럼 이채연의 미니 1집 '허시 러시'는 앨범이 전하고자 하는 뚜렷한 이미지와 독자적인 서사를 담은 앨범"이라며 "이채연의 데뷔를 오랜 시간 기다려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팬분들께 염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여 선보이는 앨범인 만큼, 새로운 모습으로 출발하게 될 이채연과 미니 1집 '허시 러시'에 대해 따뜻한 시선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엠넷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듀스48'을 통해 탄생한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즈원으로 활동한 이채연은 솔로 데뷔를 앞두고 있다. 이채연의 데뷔 앨범 '허시 러시' 표지와 상세 구성이 공개된 후, 타 가수 앨범과의 유사성 논란이 제기됐다.

    연보라색과 민트라는 컬러 조합과 공포 영화를 연상케 하는 키치한 폰트, CD에 그려진 하트 모양, 앨범 로고, 트랙 리스트 등 많은 부분이 지난 8월 30일 발매된 샤이니 키의 두 번째 정규앨범 '가솔린'(Gasoline)과 유사하다는 지적이었다.

    다음은 WM엔터테인먼트의 공식입장 전문.

    WM엔터테인먼트가 8일 저녁 낸 공식입장
    안녕하세요, WM엔터테인먼트입니다.

    이채연의 미니 1집 '허시 러시'와 타 아티스트 앨범과의 디자인 유사성에 대해 당사는 무척 안타깝고 속상하게 생각하며, 이에 대해 이채연의 첫 솔로 앨범에 대한 입장을 전합니다.

    1. 당사 아티스트인 이채연의 미니 1집 '허시 러시'는 뱀파이어의 첫 세상 나들이의 설렘을 솔로 아티스트로서 이채연의 첫 출발에 비유하여 앨범 콘셉트뿐 아니라 뮤직비디오 촬영까지 같은 콘셉트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앨범 패키지는 'MZ세대 뱀파이어'가 들고 다닌다는 상상으로 오브제가 보이는 투명한 가방을 앨범 패키지로 디자인하여 뱀파이어와 인플루언서 버전 2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뱀파이어 Ver' 패키지 가방 속에는 콘셉트 연결 선상으로 뱀파이어가 가지고 다닐 법한 오브제인 선글라스, 피 주머니, 눈알 등이 담겨 있으며, 두 번째 '인플루언서 Ver' 패키지에는 뱀파이어 퇴치제 모티브인 십자가, 마늘, 휴대폰, 꾸미기 아이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고성에서 300년 만에 깨어난 뱀파이어의 세상으로의 외출'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이채연의 솔로 데뷔'라는 의미를 함께 담아 'MZ세대 뱀파이어'라는 콘셉트로 색을 입혔습니다.

    2. 앨범 속 사용된 안구, 번개 등의 이미지는 '뱀파이어'라는 콘셉트를 표현하기 위해 오브제로 사용되는 요소들을 끌어왔으며 포인트 컬러 사용에 관해서도 호러나 할로윈 무드의 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톤으로 앨범의 콘셉트에 맞춰 사용하였습니다.

    디자인 폰트 역시 주식회사 산돌에서 '호러'라는 장르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 출시한 'Sandoll 으스스', 'Sandoll 빛의계승자'로 전체적인 앨범 무드에 어울리는 디자인 폰트로 사용된 유료 폰트입니다.

    3. 인플루언서 Ver. 앨범 속 CD 전면 디자인에 삽입된 '하트' 디자인은 깨어난 뱀파이어가 다시 심장이 뛰고, 새로운 세상을 마주쳤을 때의 두근거림을 뜻하고 있습니다. 또한 날카로운 철사 모양의 디테일로 뱀파이어 특유의 차갑고 오싹한 분위기까지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삽입하였으며, 해당 앨범을 디자인해 주신 외주 업체에서 유료 이미지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하여 사용한 이미지입니다.

    4. 이처럼 이채연의 미니 1집 '허시 러시'는 앨범이 전하고자 하는 뚜렷한 이미지와 독자적인 서사를 담은 앨범입니다.

    5. 이채연의 데뷔를 오랜 시간 기다려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팬분들께 염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여 선보이는 앨범인 만큼, 새로운 모습으로 출발하게 될 이채연과 미니 1집 '허시 러시'에 대해 따뜻한 시선과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