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카카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24일
"이 자리를 빌려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께 불편을 드린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감사에 출석해 "피해 보상 서비스는 (요구 수준의) 그 이상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5일 경기 성남시 소재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네이버 등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국회 과방위가 사고 경위와 대책을 질의하기 위해 김 센터장과 네이버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면서 국감장에 출석했다.
김 센터장은 "카카오도 처음 수익을 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2018년부터 센터에 대한 투자 결정을 했다"면서도 "4~5년이 걸리면서 준비가 미처 되지 못한 점에 대해 이유 불문하고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 보상 대책에 대해 "인터넷 무료 서비스상 전 세계적인 선례가 없어서 이 부분은 현재 피해를 접수 받고 정리되는 대로 진행하겠다"며
"피해를 입은 이용자나 단체 등과 협의체를 빨리 만들어 조금이라도 보상이 더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