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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김범수 "'먹통 사태' 불편 죄송…피해보상 준비 중"

IT/과학

    카카오 김범수 "'먹통 사태' 불편 죄송…피해보상 준비 중"

    핵심요약

    국회 과방위 국감, 지난 15일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김범수‧이해진 출석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현재 피해 접수 진행…협의체 구성할 것"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은 24일 "이 자리를 빌려 거의 전 국민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께 불편을 드린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종합감사에 출석해 "피해 보상 서비스는 (요구 수준의) 그 이상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5일 경기 성남시 소재 SK 주식회사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카카오·네이버 등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국회 과방위가 사고 경위와 대책을 질의하기 위해 김 센터장과 네이버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면서 국감장에 출석했다.
     
    김 센터장은 "카카오도 처음 수익을 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2018년부터 센터에 대한 투자 결정을 했다"면서도 "4~5년이 걸리면서 준비가 미처 되지 못한 점에 대해 이유 불문하고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 보상 대책에 대해 "인터넷 무료 서비스상 전 세계적인 선례가 없어서 이 부분은 현재 피해를 접수 받고 정리되는 대로 진행하겠다"며 "피해를 입은 이용자나 단체 등과 협의체를 빨리 만들어 조금이라도 보상이 더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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