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초·이수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전환…재건축 쉬워진다



서울

    서초·이수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전환…재건축 쉬워진다

    핵심요약

    서울시 제16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서초 등 가결
    가로수길, 패션·뷰티·식음료 복합 입체상권 조성 유도

    서초아파트지구 지구단계획 전환. 서울시 제공 서초아파트지구 지구단계획 전환.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23일 제16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하고 서초와 이수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전환하는 '지구단위계획(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정안은 1976년 지정한 아파트지구를 종합적이고 현대적인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아파트지구는 대규모 아파트를 짓는 데 초점을 맞춰 토지용도 구분이 경직된 탓에 시간이 흐르면서 다양한 주거 요구를 수용하는 데 한계를 드러냈다. 예컨대 주택용지 필지에는 상가를 짓거나 보행길을 내는 것이 금지된다.

    이에 비해 도시계획을 종합적으로 수립하는 지구단위계획은 필지 사용이 상대적으로 유연해 주상복합건물 등을 지을 수 있다.

    2030년 안에 재건축 시기가 도래하는 삼풍아파트와 우성5차아파트를 대상으로 주변 환경을 고려한 재건축 지침을 마련했고, 공원 및 공공보행통로 등을 계획했다. 또 기존 아파트지구의 개발 잔여지, 중심시설용지 등에 대해서도 용도 완화, 높이 기준 완화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서초아파트지구에는 2030년 재건축 연한이 도래하는 삼풍아파트와 우성5차아파트가 있다. 시는 이들 2개 단지를 대상으로 주변 도시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한 재건축 지침을 마련하고 공원과 공공보행통로 등을 포함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했다.

    이수아파트지구는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면서 재건축 대상 단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정비계획을 수립할 때 창의적인 건축계획을 유도하고 지구 내 부족한 공원 등 공공시설을 확충하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초와 이수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함에 따라 이들 지구 내 아파트단지 재건축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아파트지구의 지구단위계획 전환을 통해 주택공급을 촉진하고 도시·사회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상지의 도시관리계획이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위원회는 △남성역세권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금천구 가산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 △강남구 가로수길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도 수정가결했다.

    남성역세권 결정안은 지하철 7호선 남성역 역세권 일대에 주차장, 보건지소 등 공공복합청사가 들어설 수 있도록 했다. 가산지구 결정안은 금천구 가산동 140-1번지 일대 제2종일반주거지역을 구역에 포함,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등을 지원한다.

    가로수길은 1990년대부터 5~6층 규모의 건축물에 세련된 커피숍과 의류 매장 등이 들어선 거리가 자생적으로 만들어졌으나 코로나19와 높은 임대료로 공실률이 높아지고 식음료 업종은 점점 이면 주거지로 밀려나는 상황이다.

    지하철 3호선 신사역에서 압구정 현대고등학교 앞까지 이어지는 은행나무길 일대를 패션 뷰티, 식음료 업종이 복합된 입체상권 조성을 유도한다. 또 보행자 중심의 가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용적률 및 건폐율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보행의 연속성을 끊는 차량 출입구 설치를 줄이기 위해 가로수길 전체를 '제한적 차량 출입 불허 구간'으로 설정하고, 주차장 설치 비용의 일부를 납부하면 주차장 설치를 면제한다.

    이 계획안은 주민 재열람과 결정 고시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적용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