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등하게 맞섰다' 韓, 우루과이와 1차전 0-0 무승부



축구

    '대등하게 맞섰다' 韓, 우루과이와 1차전 0-0 무승부

    슈팅을 시도하는 손흥민. 연합뉴스슈팅을 시도하는 손흥민. 연합뉴스
    한국 축구 대표팀이 1차전을 무승부로 마쳤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24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루과이와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0대0 무승부를 기록했다.

    앞서 한국은 우루과이와 월드컵에서 두 차례 만나 모두 졌다. 1990 이탈리아월드컵 조별리그에서 0대1, 2010 남아공월드컵 16강에서 1대2로 패했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에서도 한국이 28위, 우루과이가 14위다.

    벤투 감독은 즐겨쓰는 4-1-4-1 포메이션으로 우루과이를 상대했다.

    손흥민(토트넘 홋스퍼)도 선발로 전격 출격했다. 황의조(올림피아코스)가 최전방에 배치됐고, 손흥민이 왼쪽, 나상호(FC서울)가 오른쪽 측면에 자리했다. 이재성(마인츠)과 황인범(올림피아코스)가 중원에 섰고, 정우영(알사드)이 뒤를 받쳤다. 포백라인은 김민재(SSC 나폴리), 김영권(울산 현대)을 중심으로 김진수와 김문환(이상 전북 현대)이 좌우에 포진했다. 골문은 김승규(알샤바브)가 지켰다.

    우루과이도 정예 멤버를 가동했다. 루이스 수아레스(나시오날)를 중심으로 다윈 누녜스(리버풀)와 파쿤도 펠리스트리(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스리톱을 구성했다. 페데리코 발베르데(레알 마드리드), 로드리고 벤탄쿠르(토트넘)가 뒤를 받치는 강력한 조합을 만들었다.

    초반 한국이 흐름을 잡았다.

    골키퍼 김승규가 페널티 박스 밖으로 나올 정도로 우루과이 진영에서 볼을 소유했다. 전반 7분에는 나상호가 수비수 가랑이 사이로 공을 빼고 돌파했지만, 코너킥이 됐다.

    우루과이도 반격에 나섰다. 역습 전개가 무서웠다. 전반 13분 골키퍼 김승규가 달려나와 위기를 넘겼다. 전반 19분 호세 마리아 히메네스의 하프라인 뒤 패스를 발베르데가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크로스바를 넘었다. 전반 22분에는 누녜스가 결정적인 찬스에서 헛발질을 했다.

    한국도 찬스를 만들었다. 전반 26분 김문환의 롱패스를 받은 손흥민이 수비수 2명을 차례로 제치고 슈팅을 때렸다. 하지만 공은 골문으로 향하지 않았다.

    결정적인 기회도 있었다. 전반 34분 정우영이 침투패스를 넣었고, 김문환이 페널티 박스 안에서 공을 잡았다. 김문환이 침착하게 땅볼 크로스를 올렸고, 황의조가 수비수가 제대로 달라붙지 않은 상황에서 찬스를 잡았다. 하지만 황의조의 오른발 슈팅은 골문 위로 향했다.

    전반 43분에는 골대가 살렸다. 발베르데의 코너킥에 이은 디에고 고딘의 헤딩이 골대를 때리고 나와 한숨을 돌렸다.

    후반에도 한국이 경기를 이끌었다. 우루과이가 오히려 템포를 늦추고 역습으로 맞섰다.

    후반 8분 손흥민의 코너킥이 김민재의 머리가 아닌 어깨에 맞았다. 후반 11분에는 손흥민이 마르틴 카세레스(LA 갤럭시)와 충돌하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됐다. 축구화가 벗겨질 정도로 강한 충돌에 손까지 밟혀 잠시 쓰러져있었다. 카세레스는 경고를 받았다.

    후반 18분 누녜스에게 돌파를 허용했지만, 김승규가 잘 막았다. 다만 누녜스의 돌파 과정에서 김민재가 미끄러졌다. 김민재는 그라운드 밖으로 나갔다가 'OK' 사인과 함께 돌아왔다.

    우루과이가 먼저 교체카드를 썼다. 후반 19분 수아레스 대신 에딘손 카바니(발렌시아)를 투입했다.

    벤투 감독도 곧바로 응수했다. 골이 필요한 순간. 후반 29분 황의조와 이재성을 불러들이고 조규성(전북)과 손준호(산둥 타이산)를 집어넣었다. 곧바로 이강인(마요르카)도 추가 투입했다. 나상호가 벤치로 나왔다.

    우루과이의 막판 공세가 펼쳐졌다. 후반 36분 카바니의 패스를 받은 누녜스가 김문환을 제치고 오른발 슈팅을 때렸지만, 골문을 외면했다. 후반 42분 카바니의 헤딩도 빗나갔다. 후반 45분 발베르데의 중거리슛도 골대를 맞고 나왔다.

    한국은 후반 45분 손흥민이 날카로운 슈팅을 때렸다. 하지만 공은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