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탈춤 인류무형유산 등재', 尹 "전승자들의 헌신이 이룬 쾌거"



대통령실

    '탈춤 인류무형유산 등재', 尹 "전승자들의 헌신이 이룬 쾌거"

    연합뉴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우리나라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탈춤을 계승하고 있는 전승자 여러분들의 땀과 헌신으로 이룬 쾌거"라며 "온 국민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축하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국 18개 탈춤 보존회에 보낸 축하 메시지에서 "탈춤은 춤, 노래, 그리고 연극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이자 평등의 가치를 담고 사회적 문제를 해학적으로 풀어내어 국민으로부터 큰 사랑을 받아온 전통문화"라며 "정말 자랑스럽다"고 강조했다.

    또 "유네스코에서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다른 나라에 모범이 될 만한 우수 등재 사례라며 찬사를 덧붙였다"며 "이번 등재를 통해 세계인들이 대한민국 고유의 전통문화와 정신을 함께 나누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우리의 문화적 품격을 더욱 드높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탈춤을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결정했다. 유네스코에 등재되는 정식 명칭은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유네스코 무형유산은 판소리, 김장 문화, 씨름, 연등회 등 22개가 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