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상민 해임건의안 위한 본회의 무산…野, 의장실 항의방문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이상민 해임건의안 위한 본회의 무산…野, 의장실 항의방문

    핵심요약

    내일 이상민 해임건의안 표결 위해선 오늘 본회의 열려야
    박홍근 "의사일정 반복 파기는 앞으로 국회운영에 나쁜 선례"
    국민의힘은 해임건의안 보류, 예산안 처리 우선 입장…여야 대치
    국회의장은 '여야 합의 전제' 강조…오늘 본회의 개의 미지수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관련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기 위해 1일 오후 국회의장실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관련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기 위해 1일 오후 국회의장실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 보고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사실상 무산되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이 김진표 국회의장을 항의방문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일 김 의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아무리 법안 심사를 기피해서 불참·반대해도, 의장이 결심하면 개의할 수 있는 본회의다"라며 "여야 합의된 의사일정이 반복 파기 되는 건 앞으로의 국회운영에 나쁜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다음날인 2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하려면, 민주당은 1일 본회의를 열어 해임건의안을 보고해야한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해임건의안 처리는 보류하고, 예산안 처리를 먼저 하자는 입장이라 김 의장도 선뜻 민주당 편을 들어주기 난처한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분들이 오늘 국회에 오는데, 이 장관의 파면을 강력 요구하고 있다. 그런 절규를 끝내 우리 국회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런 점에서 의장도 무겁게 상황을 받아들여 달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의장은 우리 의원 대표단 말씀을 잘 경청했고 공감하는 바가 많다고 말씀했다. 국민의힘과도 우리가 준 의견을 바탕으로 충분하게 소통하고 또 설득하겠다는 말씀을 주셨다"라며 "기본적으로 여야가 합의해달라는 게 전제"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일단 김 의장의 중재를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날 예정대로 본회의가 열릴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국민의힘 주호영·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김 의장 주재로 만나 이날 본회의 개의 여부를 논의했지만 견해차만 확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