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쥴 앤 짐'을 스크린에서



영화

    프랑수아 트뤼포의 '400번의 구타'·'쥴 앤 짐'을 스크린에서

    외화 '400번의 구타' '쥴 앤 짐' 스틸컷. ㈜엣나인필름 제공외화 '400번의 구타' '쥴 앤 짐' 스틸컷. ㈜엣나인필름 제공누벨바그의 상징이자 시네필의 영원한 초상,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400번의 구타' '쥴 앤 짐'을 스크린에서 다시 만나게 됐다.
     
    오는 25일 누벨바그를 상징하는 프랑수아 트뤼포의 초기 작품들인 '400번의 구타'와 '쥴 앤 짐' 극장 개봉한다.
     
    트뤼포의 첫 장편영화이자 누벨바그의 시작을 알린 '400번의 구타'는 학교와 가정으로부터 문제아로 낙인찍힌 소년, 앙투안 두아넬이 무관심한 부모와 억압적인 학교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함께 개봉하는 프랑수아 트뤼포의 대표작 '쥴 앤 짐'은 자유롭고 무한한 사랑을 이어가던 쥴과 짐 그리고 까트린이 그리는 포에틱 멜로드라마다.
     
    프랑수아 트뤼포는 장 뤽 고다르, 클로드 샤브롤과 함께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감독이다.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애정결핍과 엄격한 제도교육에 대한 염증으로 학교와 가정으로부터 소외당한 트뤼포에게 극장은 현실로부터의 탈출구였다. 영화 속에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한 영화광 트뤼포는 15살에 '영화중독자 클럽'을 결성했고, 스물한 살부터는 '카이에 뒤 시네마'에서 평론가로 활동했다.
     
    1954년, 트뤼포는 '카이에 뒤 시네마'에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비판하는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이라는 글을 기고하며 평론가로서 명성을 떨쳤다. 트뤼포는 '400번의 구타'(1959)로 화려하게 감독 데뷔를 하자마자 1950년대 후반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 '누벨바그'의 큰 주축으로서 자리매김했다.
     
    이후 '앙투안과 콜레트'(1962) '도둑맞은 키스'(1968) '부부의 거처'(1970) '사랑의 도피'(1979)로 이어지는 '앙투안 두아넬 연작'으로 영화사에 큰 획을 그었다. 그의 작품 세계를 요약하는 초기 작품 중 하나인 '쥴 앤 짐'(1962)은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삶과 사랑에 관한 성찰을 혁신적인 영화 기법들로 담아내며 누벨바그의 대표작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 IMDb 제공프랑수아 트뤼포 감독. IMDb 제공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앙투안 두아넬 연작'의 첫 작품이자 누벨바그의 시작을 알린 '400번의 구타'는 '사이트 앤 사운드 선정 역대 최고의 영화 100편' '타임지 선정 세계 100대 영화' 'IMDB 선정 최고의 영화 250편'에 오른 바 있다. 그뿐만 아니라, 프랑수아 트뤼포는 장편 데뷔작 '400번의 구타'로 제12회 칸 영화제 감독상, 제25회 뉴욕영화비평가협회 최우수외국어영화상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감독 데뷔를 마쳤다.
     
    이렇듯 세계적인 걸작, '400번의 구타'에 대해 해외 언론은 "모던시네마의 상징"(BBC) "놀랍게도, 이 역동적인 결과물은 프랑스 영화 잡지의 평론가였던 트뤼포의 첫 장편 영화"(뉴욕타임스) "누벨바그의 시작이자 어린 시절에 관한 영화 중 최고의 영화이"(인디펜던트) 등과 같은 찬사를 보냈다.
     
    봉준호 감독은 미국 매체 인디와이어와의 인터뷰에서 '400번의 구타'를 꼭 봐야 하는 명작으로 꼽으며 "영화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데뷔작"이라는 극찬을 전했다. '프렌치 디스패치'를 연출한 웨스 앤더슨 감독 또한 '400번의 구타'에 대해 "영화를 만들고 싶었던 이유"라고 전하며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프랑수아 트뤼포 감독의 또 다른 대표작 '쥴 앤 짐' 또한 '엠파이어 선정 역대 최고의 영화 100선'과 '타임지 선정 역대 최고의 영화 100선'에 오르며 꼭 봐야 하는 명작으로 꼽혔다. 세계적인 거장, 장 르누아르 감독은 '쥴 앤 짐'에 대해 "내가 프랑수아 트뤼포를 가장 애정을 담아 질투하게 만든 영화"라는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이처럼 시네필의 영원한 초상, 프랑수아 트뤼포의 초기 작품이자 누벨바그를 대표하는 두 작품 '400번의 구타' '쥴 앤 짐'은 오는 25일 스크린을 통해 만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