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통령기록관장 직위해제 논란 …문 정부 '알박기 인사' 해체?



사회 일반

    대통령기록관장 직위해제 논란 …문 정부 '알박기 인사' 해체?

    부당업무지시와 '갑질' 등 이유로 징계
    "중앙징계위서 해명할 것"

    연합뉴스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장이 임기가 많이 남았는데도 직위해제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직위해제 사유는 부당업무 지시와 '갑질' 등으로 알려졌는데 당사자는 중앙징계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달 5일 자로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심성보 행안부 대통령기록관장이 직위해제됐다.

    앞서 행안부 감사관실은 지난해 11월부터 감사를 진행했으며 12월에 중앙징계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했다. 징계 요청 사유는 부당업무지시와 '갑질'로 알려졌다.

    현재 대통령기록관은 행정기획과장이 관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다.

    기록관리 전문가인 심 관장은 외부 공모를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 재임 때인 2021년 9월 취임했다. 5년 임기 가운데 1년 4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다.

    심 관장의 직위해제는 국가기록물 관리를 놓고 지난 정부와 현정부가 갈등을 빚었던 문 전 대통령의 '풍산개 파양' 파문과 10만건 넘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통령지정기록물 해제 시점이 이달 25일로 다가온 시점에서 이뤄져 관심을 모은다.

    풍산개 논란과 맞물려 현 정부가 정치적 의도를 갖고 심 관장을 직위해제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풍산개 논란이 빚어질 때와 행안부가 심 관장에 대한 내부 감사를 벌인 시기가 겹치기 때문이다.  

    당시 문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지금의 감사원이라면 언젠가 대통령기록관을 감사하겠다고 나설지도 모른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행안부 고위 관계자는 "정치적 의도는 없으며,  부당업무 지시와 인사와 관련된 갑질 등이
    있었다"고 말했다.

    심 관장은 징계 사유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중앙징계위에서 잘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