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시-CBS 맞손 "협력해서 아이 함께 키우는 사회 만들자"



서울

    서울시-CBS 맞손 "협력해서 아이 함께 키우는 사회 만들자"

    오세훈 서울시장-김진오 CBS 사장,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오 시장 "서울형 키즈카페 등 서울시의 놀이 돌봄 시설 교회로 확대 의미 커"
    김 사장 "오늘 협약식의 울림, 전국으로 확산될 것"

    CBS 김진오 사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CBS 김진오 사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서울시와 CBS가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드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형 키즈카페와 우리동네키움센터 같은 놀이‧돌봄시설을 지속 확충 중인 서울시가 CBS와의 협력을 통해 종교시설 내 유휴공간 등을 적극 활용해서 집 가까운 생활권에 놀이‧돌봄시설을 확충하기로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진오 CBS 사장은 24일 오후 시청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서울시-CBS의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와 CBS는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회를 통해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를 비롯한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을 확산시켜 아이 키우는 일이 존중받는 사회 분위기를 만드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CBS는 교회 내 유휴공간을 발굴해 지역사회 우수 돌봄시설인 서울형 키즈카페, 키움센터, 어린이집 등으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권역별로 교회 대상 사업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유휴공간이 있는 교회시설을 추천받아 심사를 통해 확정하면 해당 교회가 소재한 자치구가 그 공간을 돌봄공간으로 설치·전환해 운영할 예정이다.
     
    CBS 김진오 사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CBS 김진오 사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엄마아빠의 삶을 존중하는 범시민 인식개선 캠페인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CBS는 또 하반기에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지자체·종교계 합동포럼을 공동 주최해 양육친화도시 구축을 위해 추진할 정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오세훈 시장은 협약 전 인사말을 통해 "초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해서 서울시와 종교계가 힘을 모으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CBS가 2021년부터 한국 교계와 함께 출산 돌봄 캠페인을 전개해온 것에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전국적으로는 0.78, 서울은 0.59 등 출산율이 통계 작성 이래 최저치라는 얘기를 수년째 듣고 있는데 정말 심각하다"며 "서울시의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계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교회의 유휴공간을 서울시와 함께 잘 활용해 집 가까운  생활권 내에 아이 돌봄시설을 많이 만들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김진오 CBS 사장은 "전국 지자체 가운데 서울시가 가장 먼저 이런 자리를 마련한 것 자체가 의미가 있고 오늘을 기점으로 그 울림이 전국으로 퍼지고 확산될 것으로 믿는다"며 "CBS의 저출산 생명돌봄 캠페인은 아이들을 모두가 함께 키워주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또 "저출산 위기 극복 노력은 교계뿐만 아니라 불교계와 천주교 등과도 공동 캠페인을 할 정도로 소통이 잘 되고 있다"고 소개하고 "서울시와 CBS와의 협약이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는 진원지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오세훈 서울시장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CBS는 2021년 11월 교계와 함께 '출산돌봄국민운동캠프'를 발족하고, 교계와 연계해 저출생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인구포럼, 출산돌봄 포럼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CBS는 대한예수교장로회 주요 교단과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등 대한민국 주요 교단 등 CBS와 협력관계에 있는 각 기독교 교단·기구들과 소통하며 5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5개 분야는 ▴양육자 존중 및 저출생 대응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 전개 ▴교회의 유휴공간 발굴을 통한 서울형 우수 돌봄시설 조성 ▴서울시 양육친화서비스에 대한 연계 홍보 추진 ▴영유아, 아동 돌봄서비스 강화 등을 위한 강의 및 학술행사 개최 ▴기타 저출생 위기 극복 관련 협력사업 추진이다.

    CBS 김진오 사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를 비롯한 내빈들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 기념촬영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CBS 김진오 사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를 비롯한 내빈들이 24일 오후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시-CBS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 기념촬영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