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도의원 매수·회유 혐의 강임준 군산시장 징역 1년 구형



전북

    檢, 도의원 매수·회유 혐의 강임준 군산시장 징역 1년 구형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 군산시청 제공강임준 전북 군산시장. 군산시청 제공
    검찰이 제8회 지방선거 기간 전 전북도의원에게 금품을 전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에게 징역 1년을 구형했다.
     
    전주지검 군산지청은 28일 오후 전주지법 군산지원 제1형사부(정성민 부장판사)의 심리로 열린 공직선거법상 매수죄를 받는 강 시장의 재판에서 징역 1년을 선고할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또 검찰은 군산시민발전 대표이사 서모씨와, 정모씨에게 각각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전 전북도의원 김종식씨는 강 시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벌금 100만 원과 추징금 400만 원을 구형받았다.
     
    강 시장은 지난 지방선거 기간 당내 경선 과정에서 김종식 전 전북도의원에게 현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김 전 의원에게 세 차례에 걸쳐 총 9백만 원을 건넨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에 따르면 강 시장은 선거사무실을 방문한 김 의원에게 '선거에서 도움을 달라'는 취지로 두 차례에 걸쳐 각각 2백만 원씩 총 4백만 원을 전달했다. 또 강 시장은 군산시민발전 대표이사 등 3명과 공모해 사건을 폭로한 김 전 의원을 회유하며 다시 5백만 원을 전달했다.
     
    이들은 김 의원에게 "금품 제공 사건을 취하해달라"며 "거짓말이라고 기자회견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사업을 도와주고 선거비용을 보전해주겠다"는 등 금품과 함께 총 12회에 걸쳐 재산 등의 이익 제공을 약속했다.
     
    김 전 의원 또한 강 시장으로부터 4백만 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는데, 공직선거법상 매수죄는 이익을 제공한 자와 받은 자 모두 처벌 대상이기 때문이다. 김 전 의원은 앞선 4백만 원은 모두 사용했으며, 5백만 원은 반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강 시장의 선고 재판은 오는 5월 11일 오후에 열릴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