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교총, 정부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 긍정 평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종교

    한교총, 정부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 긍정 평가

    핵심요약

    한교총, 미래세대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
    "대통령이 결단하고 행동한 것은 잘한 일"
    "국민 감정 녹여내며 이해와 지지 확보는 정부 몫"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 반대 목소리가 더 많아
    종교계와 시민사회, "조공외교이자 역사적 참사"
    일본, 독도 영유권까지 주장..교인들 입장도 주목



    윤석열 대통령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과 관련 종교계는 물론 시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과 관련 종교계는 물론 시민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앵커]

    한국교회총연합이 부활절 목회서신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일제 강제 징용 배상 해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미래세대를 위해 잘한 일이라는 평가를 내렸는데, 교회와 성도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됩니다.

    이승규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최근 정부의 강제 징용 배상 해법과 관련해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교회총연합이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를 윤석열 대통령이 해결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교총은 최근 발표한 부활절 목회서신에서 일제 강제 징용 문제 해결은 대한민국과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결단해 행동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두둔했습니다.

    한교총은 "동북아의 지정학적 파고를 맞닥뜨려야 하는 우리 입장에서는 중심을 잡고 주변국을 상대해야 한다"며 "일본은 과거 침략자였지만, 대화를 통해 공존을 모색하며 새로운 길을 열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교총은 이어 "분노와 복수심만으로는 주변국들을 이겨낼 수 없다"며 "외적으로는 대화를 통해 평화를 이루고, 내적으로는 국민 통합을 바탕으로 국력을 키워가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교총은 다만 국민 감정을 녹여내며 이해와 지지를 확보하는 것은 정부에 주어진 숙제라고 말했습니다.

    한교총의 입장과 달리 윤석열 대통령의 강제 징용 배상 해법에 대한 국민 정서는 반대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한국갤럽이 한일 정상회담 직전 성인남녀 1천 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국민 10명 중 6명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일본의 사과와 배상이 없어 윤석열 대통령의 강제 징용 배상 해법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59%에 달했고, 찬성한다는 응답은 35%였습니다. 또 우리가 양보하더라도 가능한 한일관계를 빨리 개선해야 한다는 질문에는 찬성 응답이 31%에 그쳤고, 반대한다는 응답은 64%로 나타났습니다. 한일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일본의 충실한 사과와 배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은 겁니다.

    시민사회는 물론 주요 종교 단체들도 윤석열 대통령의 강제 징용 배상 해법에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를 비롯해 한국기독교장로회 교회와 사회위원회 대한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등은 일제히 이번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비판한 바 있습니다. 한국YMCA와 정의기억연대 등 시민사회 역시 한일 정상회담을 모든 걸 내준 조공외교라고 비판하고, 역사적 참사라고 규정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독도 영유권까지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교총이 발표한 목회서신을 교회와 성도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됩니다.

    한편 한교총은 부활절 목회서신에서 "남과 북은 미사일과 핵을 통한 대결과 힘의 우위로 이루어지는 평화가 아니라 공존을 위한 대화로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민족 동질성을 기초로 쌍방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화해와 민족 통합의 길을 열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교총은 또 "현재 우리는 극단적 이기주의와 쾌락 만능주의 속에 살고 있다"며 "교회가 겸손과 섬김의 정신으로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CBS 뉴스 이승규입니다.
    영상 기자 최현 영상 편집 김다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