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 대송면민 "침수 6개월째 지원없어"…포항시 "규정대로"



포항

    포항 대송면민 "침수 6개월째 지원없어"…포항시 "규정대로"

    포항시는 28일 대송면면복지회관에서 재난구호대책 설명회를 가졌다. 김대기 기자포항시는 28일 대송면면복지회관에서 재난구호대책 설명회를 가졌다. 김대기 기자
    힌남노 내습 당시 인근 하천이 범람해 큰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 대송면 제내리 주민들이 피해회복이 안돼 결국 집단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주민들은 침수피해가 발생한지 6개월여가 지난 현재까지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당국은 규정을 이유로 뒷짐만 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포항시는 28일 대송면면복지회관에서 힌남노로 피해를 입은 대송먄 제내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난구호대책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앞서 주민들이 일상 복귀를 위해 필요한 포항시에 요청한 7가지 요구사항에 대한 답변과 설명으로 진행됐다.
     
    주민들은 △집단이주 대책 △재난지원금의 1천만원까지 지원 한도 상향 △공기청정기 설치 △수도·전기요금 등 감면 혜택 연장 △도배·장판·이불 등 집안 복구 용품 지원 △트랑마 심리치료지원 등을 건의했다.
     
    주민들은 "최대 600만원이 지원되긴 했지만, 집 전체가 잠긴 상황에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면서 "재난지역으로 선포까지 됐지만 전기·수도요금도 1개월 지원이 다였다. 생색만 내고 아무런 도움이 안됐다"며 입을 모았다.
     
    힌남노 내습 당시 포항 대송면은 큰 침수피해를 입었다.힌남노 내습 당시 포항 대송면은 큰 침수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이번 설명회에 답변에 나선 포항시와 경북도는 행정절차와 관련법규 등을 이유로 주민 요구사항을 대부분 이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포항시 관계자는 "도배장판 부분은 재난 지원금에 포함된 부분이다"면서 "요금 감면부분은 관련지침에 따라 어렵다"고 전했다.
     
    반면 "트라우마 심리치료 부분은 4~5월에 매주 한차례 할수 있다. 다만, 주민 참여가 많아야 지속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주민들은 요구사항 대부분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집단행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포항시를 믿고 기다렸는데 결론은 안된다는 말 아니냐"면서 "법을 이유로 어려운 주민들을 나몰라라한다"면서 "집회 등 집단행동을 할 수밖에 없다"고 소리를 높였다.
     
    김해식 대송면 비상대책위원장은 "도움을 끊고 스스로 일어나라고 떠미는 게 지자체가 할 일이냐"며 "더 이상 피해를 받지 않기 위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한편, 힌남노 내습 당시 대송면 제내리 등은 주택 1100여가구가 침수됐다. 주민들은 상습침수 피해를 입고 있다며 집단 이주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