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회사에 일 있으면 일찍 출근 당연"…직장인 절반 '공짜 야근'



사회 일반

    "회사에 일 있으면 일찍 출근 당연"…직장인 절반 '공짜 야근'

    직장인 10명 중 5명 야근…60%는 야근수당 제대로 못받아
    비조합원·5인 미만·월급 150만원 미만 사업장, '공짜 야근' 많아
    직장갑질119 "정부가 근태관리 프로그램 만들어 보급하라"

    연합뉴스연합뉴스
    "69시간 절대 하면 안된다. 내가 그렇게 일하고 있는데 너무 힘들어서 죽을 것 같다. 말은 챙겨준다고 하는데 제대로 주지도 않고 5분도 쉴 수 없다."

    "오늘 납품인데, 납품이고 나발이고 집에 가야겠다. 야근 수당도 없고 저녁도 내 돈 주고 사먹고 이게 뭐하는 짓인가 싶다."

    야근하는 직장인 절반 이상이 야근수당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장갑질119와 사무금융우분투재단은 지난달 3일부터 10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노동시간과 임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5명은 평소 야근(연장, 야간, 휴일근무) 하고 있으며, 야근하는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야근수당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었다. 법이 금지하고 있는 12시간 초과 야근도 13.5%에 달했다.

    일터의 약자들이 '공짜 야근'의 피해를 더욱 크게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조합원(62%), 5인 미만 사업장(73.6%), 월 150만 원 미만 사업장(80%)에서 야근수당을 떼이고 있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직장인 A씨는 평소 오전 9시에 출근해서 오후 6시에 퇴근하는 직장에 다니고 있다. A씨의 직장은 초과근무를 할 경우 하루에 1시간을 공제하고 수당을 지급한다. 그런데 A씨는 최근 직장 상사가 오전 출근 시간을 1시간 당기라고 요구해 고민이 생겼다.

    A씨는 "하루 1시간은 공제되므로 그 시간은 초과근무수당을 받을 수 없다"며 "수당을 받으려면 저녁에 또 초과근무를 해야한다"고 털어놨다. 이어 "이 부분을 문제제기하자 '직장인이 회사에 일이 있으면 당연히 일찍 출근해서 일을 해야하는 것'이라고 하더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야근수당을 못받는 이유로는 '초과근로수당 안 줌'(전액미지급, 34.1%), '포괄임금제 실시'(27.4%) 순으로 가장 많았다. 포괄임금제를 실시한다는 응답자들 대부분(71.%)은 포괄임금제를 금지시켜야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경제5단체 부회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투명한 근로시간 기록·관리 확산에 힘써 달라"며 포괄임금 오남용, 임금 체불, 공짜 야근 등 불법·편법 관형에는 '무관용 원칙' 방침을 밝혔다.

    이에 대해 직장갑질119는 "포괄임금 계약을 원칙적으로 금지시킨 후 예외적으로만 고용노동부 장관 승인을 받도록 하고, 근무시간 기록을 법적으로 의무화해서 위반하거나 조작하면 처벌받도록 하면 된다"며 "정부가 근태관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급하거나 중소기업에 비용을 지원하라"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