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 국방부, '기밀 위조 증거 있냐' 묻자 "언급 않겠다"



미국/중남미

    미 국방부, '기밀 위조 증거 있냐' 묻자 "언급 않겠다"

    핵심요약

    국방부 부 대변인 도청정황에 즉답 피해
    '韓에 사과할거냐' 묻자 "아주 좋은 관계"

    미 국방부 제공미 국방부 제공
    미국 국방부가 한국 국가안보실에 대한 도청 정황이 담긴 기밀이 조작됐다는데 한미 양국이 동의했다는 용산 대통령실의 전언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사브리나 싱(사진)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국방장관이 최근 통화에서 문서가 조작(forged)됐다고 했다는데 위조(fake)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일부 유출 문건의 유효성을 물은 것 같은데, 특정 문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며 이렇게 답했다.
     
    싱 부대변인은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문서가 추가로 조작됐는지를 알기 위해 문건을 평가하고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러한 특정 사안에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 13일 워싱턴 특파원들과 간담회에서 '대통령실은 문서가 위조됐다고 했는데, 미국에서 위조를 어떻게 표현했느냐'늘 질문에 대해 "제가 통화한 당사자가 아니라서 (그 표현을) 직접 듣지는 못했다"고 말했었다. 
     
    싱 부대변인은 이어 '미국의 도청이 사실이면 한국에 사과할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다시 말하지만 이 사안은 검토가 진행 중이다. 본질적으로 범죄여서 법무부가 다루고 있는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린 한국과 아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며 "여러분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우리의 (한국에 대한) 약속은 굳건하고, 한국과 긍정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고 여기서 말하는 것을 들어왔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