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돈봉투' 강래구 오늘 기소…검찰이 파악한 금품 살포 얼개는



법조

    '돈봉투' 강래구 오늘 기소…검찰이 파악한 금품 살포 얼개는

    강씨, 돈봉투 살포 첫 피고인 될 듯
    윤관석·이성만 사전 구속영장 청구
    연일 고강도 조사…밑그림 완성한 檢
    돈봉투 특정 속도…수사 확대 저울질
    체포동의안 30일 국회 보고 예정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 관련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류영주 기자'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 관련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를 26일 구속 기소할 방침이다. 검찰의 이번 사건 첫 기소다.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정당법 위반과 뇌물수수 혐의로 강씨를 기소할 예정이다. 이번 사안의 핵심 피의자인 강씨는 앞서 지난 8일 검찰에 구속됐다. 한 차례 연장된 강씨의 구속 기한은 27일까지다.

    검찰에 따르면 강씨는 2021년 3월부터 5월까지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공모해 당대표 선거에서 송영길 당시 후보의 당선을 위해 금품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강씨가 민주당 의원과 선거운동 관계자 등에게 뿌려진 9400만원 중 상당액을 조성·전달하는 과정에서 핵심 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본다.

    검찰은 강씨가 지인을 통해 마련한 6천만원을 송영길 전 대표 보좌관 박모씨,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등에게 전달했으며 이후 윤관석 의원이 그 돈을 받아 민주당 의원들에게 건넨 것으로 의심한다.

    검찰은 이달 8일 강씨를 구속한 이후 연일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벌여왔다. 강씨는 검찰 조사에서 전당대회 전 경선캠프 지역본부장 등에게 돈을 건넨 사실을 일부 인정했지만 의원들에게 전달한 혐의는 부인했다고 한다.

    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이 불거진 뒤 자진 탈당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 윤창원 기자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이 불거진 뒤 자진 탈당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 윤창원 기자
    강씨가 책임자로 지목한 인물은 윤관석 의원이다. 검찰도 윤 의원이 국회의원들에게 돈봉투가 살포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의원은 자신의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그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이후 곧바로 발표한 입장문에서 "민주당 전당대회와 관련해 의원에게 돈을 주라고 지시·권유하거나 전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살포된 자금의 출처와 조성, 전달 경로, 수수자 등 사건의 주요 사실관계에 대한 파악을 상당 부분 마친 상태다. 하지만 검찰이 강씨의 공소장에 이를 얼마나 담을지는 미지수다.

    금품 수수자에 대한 강제수사를 본격화하는 단계에서 공소장에 자세한 혐의 사실을 적을 경우 수사 보안 등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최소한의 핵심 혐의만 담아 일단 강씨를 재판에 넘긴 뒤 국회의원 2명에 대한 신병확보 과정을 지켜보면서 수사 범위 확대를 저울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검찰은 강씨를 구속하면서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적용하지 않았다.

    다만 6월 국회 본회의 일정이 가변적인 만큼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 전까지는 금품 살포의 최종 수혜자이자 이번 의혹의 '정점'인 송영길 전 대표 주변에 대한 조사에 수사력을 집중할 전망이다.

    현재 진행 중인 돈봉투 수수자를 밝히는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미 돈봉투를 받은 의원과 지역본부장, 상황실장 등을 상당수 특정하고 피의자로 전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지난주 강씨와 이 전 부총장을 불러 대질 조사하는 과정에서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을 특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수사팀은 이성만 의원이 윤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관련 혐의를 구속영장 청구서에 담았다.

    한편 서울중앙지법은 전날 윤·이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검찰에 보냈다. 요구서는 윤석열 대통령 재가를 거친 뒤 오는 3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