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독도는 울진 수토사가 지킨다"…뱃길 재현 행사 개최



포항

    "독도는 울진 수토사가 지킨다"…뱃길 재현 행사 개최

       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 포스터. 울진군 제공울진 수토사 뱃길재현 행사 포스터. 울진군 제공
    경북 울진군은 26일 기성면 대풍헌 앞 구산항 일원에서 '2023년 울진 수토사 뱃길 재현 행사'를 개최했다. 
       
    구산항은 조선시대 수토사(搜討使)들이 우리 영토인 '울릉도(독도)'를 수토하기 위해 출항했던 곳이다. 
       
    수토사들이 출항하기 전 머물렀던 울진 대풍헌은 경북도 기념물 제165호로 지정돼 있으며 울릉도(독도) 영토 수호의 전진 기지로서 의미와 역사가 깊은 장소다. 
       
    울진군은 2011년부터 울진 수토사 뱃길 재현 행사을 매년 열고 있다. 
       울진 수토사 뱃길 재현행사 모습. 울진군 제공울진 수토사 뱃길 재현행사 모습. 울진군 제공
    이날 행사에는 구산리 주민들과 학생 등으로 구성된 108명이 월송만호의 조선시대 수군 복장을 입고 월송포진성에서 출병해 구산항 대풍헌에 도착하는 수토사의 행렬 모습과 모형 판옥선에 승선해 출정하는 모습을 재현했다. 
       
    또 출정하는 조선시대 수토사들과 출정행사에 참여한 마을주민들을 위로하기 위한 행사인 문화공연도 펼쳐진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수토사 뱃길 재현 행사와 대풍헌 및 수토문화전시관을 통해 독도수호 의지를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