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대통령, 김웅기 변호사 진실화해위원 임명 재가



사건/사고

    윤석열 대통령, 김웅기 변호사 진실화해위원 임명 재가

    김웅기 진실화해위 비상임위원. 진실화해위원회 제공김웅기 진실화해위 비상임위원. 진실화해위원회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 2대 비상임위원으로 김웅기(56) 변호사 임명을 재가했다.

    진실화해위원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기본법'에 따라 국회가 선출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위원장 1명과 상임위원 2명, 비상임위원 6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2년이다.

    국민의힘 추천 인사인 김 위원은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 통일부 납북피해자 보상 및 지원 심의위원회 위원, 북한인권정보센터 이사, 대한변호사협회 북한인권소위원회 위원, 과거청산통합연구원 이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앞서 지난 4월 27일 임시국회에서 김 위원 선출안은 재석 의원 285명 중 찬성 222표, 반대 40표, 기권 23표로 가결됐다.

    국회는 지난 2월 24일 본회의에서 진실화해위원 7명 선출안을 표결에 부쳐 이 중 6명을 선출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추천 인사였던 이제봉(59) 울산대 교육학과 교수는 더불어민주당의 무더기 반대표로 선출안이 부결됐다. 국민의힘은 두 달 만에 후보를 김 위원으로 바꿔 다시 추천했다.

    한편 대통령실이 지난 4월 21일 국회를 통과한 2기 진실화해위원 중 재경4.3희생자및피해자 유족회 허상수 공동대표에 대해 재심 선고 결과를 이유로 임명 배제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추천 몫의 비상임위원 한 명이 현재 공석 상태다.

    김 위원이 임명되면서 위원장을 비롯한 진실화해위 전원위원회에 참여하는 상임·비상임 위원 8명의 구도는 대통령 지명 및 국민의힘 5명, 민주당 3명이 됐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