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 노선도. 경남도청 제공 부산·울산·경남 1시간 생활권의 핵심인 광역철도 건설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경상남도는 경남과 부산·울산을 잇는 광역철도 2건의 타당성 조사와 마산역에서 부산 부전역을 연결하는 복선전철 개통이 내년까지 마무리된다고 14일 밝혔다.
우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의 사전타당성조사가 내년 6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은 정부에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5개 선도사업 중 하나다. 부산 노포역에서 양산 웅상을 거쳐 KTX울산역을 연결(48.8km)하는 이 사업에 3조 424억 원이 투입된다. 2030년 개통이 목표다.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은 김해 진영~양산 북정~KTX울산역을 연결(51.4km)하는 것으로, 1조 9354억 원이 투입된다.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2023년 개통을 목표로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일반 철도다. 부산 부전역에서 김해 진례면 신월역까지 32.7km의 신설 구간을 포함 마산역까지 연결된(51.1km)다. 1조 5766억 원이 투입돼 현재 공정률이 98%로, 6개월가량 철도 시험운행을 거쳐 내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도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양산·부산·울산도시철도 등과 연계한 순환 철도망이 완성되면 부울경 1시간대 생활권이 가능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밖에 남부내륙철도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돼 하반기에는 착공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총사업비가 애초 4조 9438억 원에서 6조 8664억 원으로, 약 40% 증가함에 따라 기획재정부는 절차에 따라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