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지금은 생생화환의 시대…생생화환의 A to Z를 알아보자[영상]

전국일반

    지금은 생생화환의 시대…생생화환의 A to Z를 알아보자[영상]

    축하화환 73.7%, 근조화환 49.1% 재사용
    화훼농가 및 업계 연간 최대 1600억 원 손해
    100% 생화로 만든 NH 생생화환


    소중한 분의 가장 기쁜 날 함께 축하하는 마음으로 보내는 축하화환
    가족을 잃은 슬픔을 함께 위로하고자 마음을 전달하는 근조화환

    그런데, 소중한 분께 선물한 일부 화환들이 재사용 화환이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재사용 화환이란, 한 번 사용된 화환에서 일부 훼손된 생화를 교체하여 제작하는 화환입니다.

    기존 화환 재사용률. 이영신기존 화환 재사용률. 이영신
    화환 유통현황 조사 및 유통체계 개선방안 연구결과(단국대학교. 2020)에 따르면, 축하화환 재사용률은 73.7%. 근조화환은 49.1%가 재사용됐습니다.

    대체 왜 화환을 재사용할까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자 일부 화환 업체에서 기존 화환을 재사용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하고, 재수거업체가 수거 후 꽃을 재활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 화환이 플라스틱 꽃인 조화를 사용한다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조화는 플라스틱 꽃으로 시들지 않아서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화환 업체에서 플라스틱 꽃인 조화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결국 화훼농가 및 업계에서 연간 1100억~1600억 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양꽃전시관에 전시된 NH 생생화환. 노컷TV 캡처고양꽃전시관에 전시된 NH 생생화환. 노컷TV 캡처
    화훼 산업이 발전될 수 있도록 농협에서는 새로운 화환인 '생생화환'을 제작한다고 하는데요. 농협의 '생생화환'은 플라스틱 꽃이 아닌 100% 생화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친환경적인 화환으로 철제받침 화대에 꽃을 올려놓는 형태입니다.

    생화로만 제작하기 때문에 화환 재사용을 방지할 수 있으며 계절 꽃을 활용하여 플로리스트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화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생생화환의 가장 큰 장점은 행사 후, 지인분들께 꽃 나눔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NH생생화환 꽃다발 나눔을 받고 기뻐하는 시민들. 노컷TV 캡처NH생생화환 꽃다발 나눔을 받고 기뻐하는 시민들. 노컷TV 캡처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 화사한 생생화환으로 일상의 화사함을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