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中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2명 검거…국정원, 검·경 공조

국방/외교

    中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2명 검거…국정원, 검·경 공조

    검찰, 금융감독원 등 사칭 "범죄 연루됐다" 협박하거나 속여 금전 갈취
    '범행 시나리오'와 '가짜 구속영장'도 확보

    보이스피싱 조직 범행 장소 내부 전경. 국가정보원 제공보이스피싱 조직 범행 장소 내부 전경. 국가정보원 제공
    국가정보원은 31일 검찰,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해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돈을 뜯어낸 중국 소재 보이스피싱 조직 2곳의 총책을 검찰과 경찰의 공조로 붙잡았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검경에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30대 중국인 이모씨와 30대 한국인 최모씨 관련 정보를 제공해 국내로 입국하는 이들을 검거하는 데 일조했다고 설명했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피해자 협박용 가짜 구속영장. 국가정보원 제공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피해자 협박용 가짜 구속영장. 국가정보원 제공
    이들 조직은 검찰과 금융감독원, 은행 등을 사칭 피해자들이 범죄에 연루됐다고 협박하거나 저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속여 금전을 뜯어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확인된 두 조직 관련 범죄 피해액은 총 14억여 원에 달한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범죄에 연루됐다고 협박하거나, 저리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고 속여 금전을 뜯어낸 것으로 파악됐다.

    국정원은 지난해 3월 이들 조직이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물색하고 실제로 돈을 받아내는 과정까지 확인할 수 있는 여건을 구축하고, 추적 과정에서 이른바 '그놈 목소리'라고 불리는 조직원들의 실제 사기 시도 영상·음성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사용한 '범행 시나리오'와 피해자 협박용 '가짜 구속영장' 등도 확보했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범행 시나리오'. 국가정보원 제공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범행 시나리오'. 국가정보원 제공
    상담 역할을 맡은 조직원들은 자체 제작한 '피싱용 양식'에 따라 피해자의 △신원 △재직 기간, 연봉 등 직장정보 △대출 여부, 신용카드 개설 연도 등 금융 정보 △휴대전화 기종 등을 기입했으며, 피싱 실적은 보수 지급 시 성과로 반영됐다.

    국정원은 추적 과정에서 짧은 시간 안에 범행이 이뤄지는 범죄 특성을 감안해 보이스피싱 조직의 범행 기도 정보를 입수하자마자 곧바로 경찰에 지원하는 '핫라인'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이 실시간 입수한 범행 장소와 시간, 수금책의 인상착의 정보 등을 경찰청에 지원하면, 경찰청은 관할 경찰서에 긴급 출동을 지시하는 방식이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범행 시나리오'. 국가정보원 제공보이스피싱 조직이 활용한 '범행 시나리오'. 국가정보원 제공
    국정원은 이를 통해 지난해 3월 이후 지난 6월까지 대기업 직원, 군인, 취업준비생 등 28명 대상 총 9억 3천여만 원의 피해를 미리 막았다고 밝혔다.

    국정원 관계자는 "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조직에 대한 추적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국내 단순 수거책 검거보다는 범행을 주도하고 있는 해외 원점을 타격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