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韓 걷기 지도 완성' 4500km 연결한 '코리아 둘레길' 개통

스포츠일반

    '韓 걷기 지도 완성' 4500km 연결한 '코리아 둘레길' 개통

    10개 광역자치단체와 78개 기초자치단체 통과하는 초장거리

    '코리아 둘레길'의 코스 지도. 남파랑길(남쪽), 해파랑길(동쪽), 서해랑길(서쪽), DMZ(디엠지) 평화의 길(북쪽). 두루누비(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위치 기반 정보서비스)내 '코리아 둘레길' 지도 캡처'코리아 둘레길'의 코스 지도. 남파랑길(남쪽), 해파랑길(동쪽), 서해랑길(서쪽), DMZ(디엠지) 평화의 길(북쪽). 두루누비(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위치 기반 정보서비스)내 '코리아 둘레길' 지도 캡처
    한반도 가장 자리를 중단 없이 연결한 '걷기 지도'가 15년만에 완성됐다. 2009년부터 조성을 시작한 '코리아 둘레길'의 마지막 구간인 'DMZ(디엠지) 평화의 길'이 23일 개통하면서다.
     
    23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0분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에서 대한민국의 동해안과 서해안, 남해안, 접경지역을 잇는 '코리아 둘레길'의 전 구간 개통식을 개최했다.

    '코리아 둘레길'의 거리는 4500km에 달한다. 10개 시·도(광역자치단체)와 78개 시·군(기초자치단체)을 통과하는 초장거리를 자랑한다. 2009년 조성을 시작해 2016년 동해의 해파랑길, 2020년 남해의 남파랑길, 2022년 서해의 서해랑길이 개통됐다. 여기에다 이날 마지막 구간인 '디엠지(DMZ) 평화의 길'이 개통 되면서 '걷기 지도' 프로젝트가 완성됐다.
     
    '코리아 둘레길'의 구성 및 각 구간별 개통 시기. 문체부 '코리아 둘레길'의 구성 및 각 구간별 개통 시기. 문체부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코리아 둘레길' 전 구간 개통을 축하하는 의미를 담아 이날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저탄소 여행 주간'을 개최한다. 이 주간에는 '코리아 둘레길' 국토종주 도전(릴레이)과 추천코스 45선 인증 캠페인, 자전거 자유여행 코스 60선 도전(릴레이) 캠페인, 저탄소열차(에코레일) 연계 걷기·자전거 여행 등의 행사가 진행된다.
     
    용호성 문체부 제1차관은 "'코리아 둘레길'은 문체부, 행정안전부, 통일부,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환경부 등의 정부 부처들이 '대한민국을 재발견 하며 함께 걷는 길'이라는 공동 목표 아래 조성했다"며 "'코리아 둘레길'를 걷는 국민들이 자연을 벗삼아 재충전 하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코리아 둘레길'이 지역과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표 관광자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계부처를 비롯해 광역 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들과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전 구간 개통식이 열린 통일전망대는 우리 국민이 접근할 수 있는 최북단이자 '코리아 둘레길'의 완주가 끝나는 의미 있는 장소다. 개통식에는 국내 거주 외국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원정대'와 걷기 여행 동호회원, '코리아 둘레길 지킴이' 등이 참석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