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2024시즌 KBO 우승 팀은? 가을야구, 10월 2일 막 올린다

야구

    2024시즌 KBO 우승 팀은? 가을야구, 10월 2일 막 올린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2024년 최강 팀을 가리는 KBO 포스트시즌이 10월 2일 와일드카드 1차전을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최대 2경기가 진행된다. 정규시즌 4위 팀은 두 경기 중 한 경기에서 승리 또는 무승부를 기록할 경우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한다. 5위 팀은 반드시 2승을 기록해야만 준플레이오프에 오를 수 있다.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모두 4위 팀 홈 구장에서 개최된다.

    준플레이오프와 플레이오프는 5전 3선승제, 한국시리즈는 7전 4선승제로 열린다. 각 시리즈 사이 최소 1일은 이동일로 편성한다. 포스트시즌 경기가 우천 등으로 열리지 못할 경우 다음 날로 순연되며 경기가 미뤄져도 정해진 경기 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경우에는 예정대로 진행한다.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한 KIA 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로 직행한다. 한국시리즈 1차전은 KIA의 안방 광주에서 열린다. 플레이오프 첫 경기는 2위를 확정한 삼성 라이온즈의 홈 구장이 있는 대구에서, 준플레이오프 1차전은 3위를 결정지은 LG 트윈스의 서울 잠실구장에서 각각 열린다.

    연장전은 최대 15회까지 진행한다. 15회가 종료된 후에도 승패를 가리지 못할 경우에는 무승부가 된다.

    경기가 무승부로 끝나면 해당 경기는 각 시리즈별 최종전이 끝난 후 무승부가 발생했던 구장에서 이동일 없이 연전으로 경기가 치러진다. 한 시리즈에서 2경기 이상 무승부가 나올 경우에는 하루의 이동일을 두고 연전으로 개최된다.

    서스펜디드 경기가 성립될 경우 다음 날이 동일 대진이라면 그날 경기 이전에 진행된다. 다음 날이 이동일이면 이동일에 경기를 진행한 후 전체 일정을 1일씩 순연한다. 다음 날이 시리즈 최종 경기이면 그 다음 날 또는 이동일에 경기를 치른 후 전체 일정을 1일씩 순연한다.

    비디오 판독은 정규 이닝 기준 한 팀당 2번까지 신청 가능하다. 정규 이닝에서 2번 모두 번복될 경우 해당 구단에게 추가 기회 1번이 부여되며 연장전에 돌입하게 되면 구단 당 1번의 기회가 더 부여된다.

    한편, 정규시즌 우천 연기 경기가 포스트시즌 또는 해당 시리즈와 관련 없는 팀간의 경기일 경우 포스트시즌 기간 중에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참가 팀과 관계없는 팀간의 경기는 정규시즌 최종일과 와일드카드 결정전 1차전 사이의 이동일에 거행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