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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크홀 발생' 부산 지하철 공사현장, 국토부 특별점검 실시

경제정책

    '싱크홀 발생' 부산 지하철 공사현장, 국토부 특별점검 실시

    민관 합동 특별점검반 구성…"원인부터 부산시 사조위 운영현황까지 강도 높게 점검"

    지난달 21일 오전 8시 45분께 부산 사상구 한 도로에서 가로 10m, 세로 5m, 깊이 8m가량의 대형 싱크홀이 발생해 트럭 2대가 빠져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오전 8시 45분께 부산 사상구 한 도로에서 가로 10m, 세로 5m, 깊이 8m가량의 대형 싱크홀이 발생해 트럭 2대가 빠져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1일 200㎜ 폭우에 배수 지원을 나갔던 부산소방본부 배수차량이 대형 싱크홀(땅 꺼짐)에 빠져 파손된 사고 현장 인근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2일 국토부는 부산시 사상구 학장동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건설사업 2공구 공사현장을 특별점검, 발주청과 시공사의 지하안전 관리현황 및 부산시의 사고 원인조사와 대응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와 부산시에 따르면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연약지반에서 이뤄지는 굴착공사 특성을 고려할 때 면밀한 시공·안전관리가 필요한 공사현장이다.

    그런데 올해에만 8차례에 걸쳐 크고 작은 지반침하가 발생했다. 이에 부산시도 지방지하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대응 중이다.  

    국토부는 이번 점검을 위해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국토안전관리원, 국가철도공단, 한국지하안전협회 및 민간전문가 등과 민관 합동 특별점검반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점검반은 부산시의 사고원인조사 및 복구현황과 사조위 운영현황, 향후 지하안전사고예방과 대응계획 등을 살펴보고 현장의 공사중 흙막이공법·차수공법·계측관리 현황 등을 강도 높게 점검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이날 점검에 참석하는 국토부 김태병 기술안전정책관은 "연약지반에서의 굴착공사는 지반침하 우려 등 난이도가 높은 만큼 침하 위험 가능성이 있으므로 특별한 지하안전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유사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원인 파악과 현장 안전관리를 당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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