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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일반

    학교앞 노란색 교차로…보행약자 위한 작은 변화

    서울시, 교통약자 보호구역 50곳 늘려
    학교앞 횡단보도 더욱 눈에 띄게
    보도 없는 도로에 보행공간 확보

    지난해 서울시내 학교 앞에 그려진 노란색 횡단보도. 서울시 제공지난해 서울시내 학교 앞에 그려진 노란색 횡단보도. 서울시 제공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보행약자를 위한 정책이 추가로 나왔다. 서울시는 17일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는 ▲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지정 및 보행공간 확보 ▲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 확충 ▲ 교통안전문화 조성 사업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보호구역 50개가 새로 지정됐고, 이들 보호구역에는 보행자 방호울타리, 보행시간 자동연장 시설 등 교통안전시설 1천개가 신설·교체된다.
     
    학교 앞 교차로의 횡단보도는 기존 하얀색에서 노란색으로 바꿔 운전자들이 더욱 주위를 기울일 수 있게 했다.
     
    보행로가 없던 학교 근처 도로에는 새로 보도를 조성한다.(사진 아래)
     
    서울 종로구 내동초등학교 옆 도로에 신설된 보행로. 서울시 제공서울 종로구 내동초등학교 옆 도로에 신설된 보행로. 서울시 제공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서 폭 8m 이상 도로는 높낮이 차이(단차)를 둔 보도를 조성하고, 8m 미만 또는 현장 여건상 단차를 둘 수 없는 도로는 색상이나 포장 재질 등을 달리해 보행 공간을 확보한다.
     
    보행 공간 확보가 어려운 좁은 이면도로에는 보행친화포장을 조성해 나간다.
     
    또 무단횡단 시 보행자에게 경고음을 표출하는 음성안내보조신호기, 교통약자가 횡단보도를 정해진 시간 내 건너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녹색시간이 연장되도록 하는 시설도 73곳에 설치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비신호 횡단보도 일시정지가 의무화됨에 따라 황색점멸등을 적색점멸등으로 변경하는 등 270곳에서 신호기 신설 및 교체를 진행한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서울시는 교통약자의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보호구역 내 보행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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