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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된 영화계 위기에 배급사들 뭉쳤다… '배급사연대' 공식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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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듭된 영화계 위기에 배급사들 뭉쳤다… '배급사연대' 공식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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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급사연대 제공배급사연대 제공
    쇼박스, 영화사 빅, 영화특별시SMC, 이화배컴퍼니, 트리플 픽쳐스, SY코마드, NEW 등 국내 주요 배급사들이 영화산업의 장기적인 침체 극복과 새로운 시장 질서 방향 모색을 위해 오늘(12일) '배급사연대'를 공식 출범한다.
     
    배급사연대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영화산업의 현실에 배급사들이 연대하여 위기 극복을 위한 어젠다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한국 영화 시장의 재도약을 위한 활동에 동참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됐다.
     
    배급사 단체는 기존 2000년대 초 중반 '배급개선위원회'와 2010년대 초반 '영상산업협회'를 통해 다양한 논의를 이어온 바 있으나 사실상 활동이 중단된 상태였다. 이후 한국 영화 산업의 구조적인 위기 속에서 15년 만에 배급사들이 뜻을 모아 단체를 결성하게 된 데에 그 의미가 크다.
     
    배급사연대는 출범 이후 현재 영화산업 유통의 구조적 문제로 드러나고 있는 부금 정산, 객단가 문제, 홀드백 등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산업이 위기를 극복하는 데 책임감을 갖고 의미 있는 해결책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배급사연대는 출범 이후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사안으로 계약을 앞둔 3대 대기업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과 국내 이동통신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이동통신 3사 간의 덤핑식 영화 티켓 할인 계약을 언급했다.
     
    이들은 "한국 영화 산업의 영화관 매출 의존도가 70%인 상황에서 배급사와 협의 없이 극장과 이동통신사만 이득을 취하는 방식의 일방적인 계약은 산업 주체들의 생존에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게 되므로 신중을 기해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이러한 할인 티켓의 남발은 "마진율 높은 매점 등 부가 수익이 있는 극장에 비해 오로지 티켓 정산만을 극장 매출로 확보할 수 있는 영화 제작, 투자, 배급에 결과적으로 할인 비용을 떠넘기며 다수의 관객에게 공정한 혜택이 돌아가지도 않는 구조"와 같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러한 영화 티켓 할인 판매 방식이 영화 '관객 수'를 기준으로 흥행을 집계해 온 관행과 연결되어 수익성 악화와 무료 프로모션 티켓 남발 등 부작용을 불러오고 있다는 점 역시 짚었다.
     
    배급사연대는 "더 늦추지 말고 당장 내년(2026년)부터 미국 등 주요 해외 박스오피스의 스탠더드에 맞는 매출액 기준의 박스오피스 집계와 통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매출 중심의 박스오피스 집계가 "산업 투명성을 강화하는 일의 시작"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금이야말로 영화업계, 정부, 국회, 시민단체 등이 합심하여 영화산업 재도약을 위한 상생의 장을 마련할 때"라며 한국 영화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의견 개진과 논의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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