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광주·전남 지방시대위원회, 행정통합 성공추진 '맞손'

  • 0
  • 0
  • 폰트사이즈

광주

    광주·전남 지방시대위원회, 행정통합 성공추진 '맞손'

    • 0
    • 폰트사이즈

    정책 지원·사회적 합의 역할 강화…지방분권 컨트롤타워 자임

    광주광역시지방시대위원회와 전라남도지방시대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공동간담회를 열고,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위원회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광역시 제공광주광역시지방시대위원회와 전라남도지방시대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공동간담회를 열고,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위원회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전남 지방시대위원회가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력 체계를 공식화했다.

    광주광역시지방시대위원회와 전라남도지방시대위원회는 21일 오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공동간담회를 열고, 행정통합 추진 과정에서 위원회의 역할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광주·전남 행정통합이 선언적 논의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지역 발전과 시도민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정책적 뒷받침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시·도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총괄하는 핵심 심의기구로서, 행정통합 전 과정에서 정책적 조력자이자 조정자 역할을 맡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특히 위원회는 △행정통합 기본 방향에 대한 정책적 정당성 확보 △인공지능(AI)·에너지·문화 등 전략산업과 연계한 미래 비전 수립 지원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의 협력을 통한 재정 지원과 특례 발굴 △시도민 여론 수렴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가교 역할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행정통합에 대한 공동 의지와 실천 방향을 담은 '공동입장문'도 발표됐다. 공동입장문에는 행정통합이 단순한 행정구역 통합을 넘어, 시도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정영팔 광주지방시대위원장은 "지방시대위원회는 행정통합이 시도민 삶을 얼마나 나아지게 할 수 있는지 먼저 묻고 해답을 제시해야 하는 책임을 지고 있다"며 "위원 모두가 시도민 대표라는 인식으로 현장 목소리를 듣고 소통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숙 전남지방시대위원장도 "광주·전남 행정통합은 행정구역 조정이 아니라 주민 삶의 질과 지역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과제"라며 "이제는 준비 과정과 추진 방식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광주·전남 지방시대위원회는 앞으로도 공동 논의 구조를 유지하며, 행정통합 논의가 시도민 공감 속에서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