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사고여객기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NTSB 조사관들 (NTSB 제공)
아시아나 사고여객기 현장조사에서 출력제어장치인 오토스로틀(auto throttle)이 켜진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조종사들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이어서 기체결함 가능성에 다시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오후에 진행된 11차 브리핑에서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오토스로틀이 암드(armd) 포지션에 있었다고 밝혔다.
암드 포지션이란 오토스로틀이 작동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9일(현지 시각) 진행된 사고여객기 기체조사 결과 드러났다.
한.미 합동조사에서 오토스로틀을 켜 놓았지만 여객기 속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다는 조종사들의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대목으로 기체결함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