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외국기업 때리기'가 격해지고 있다. 최근엔 삼성전자 휴대전화까지 도마에 올려놓고 집중포화를 가하고 있다. 중국 국영 중앙(CC)TV는 10월 21일 소비자고발 프로그램에서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불량사례와 고객 서비스 문제점을 약 30분 동안 보도했다.
CCTV는 구입한 지 9개월도 안 된 갤럭시S3가 하루에 수십번 '먹통' 현상이 반복됐다는 사례를 전하면서 그 원인이 '내장 멀티미디어카드'의 결함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휴대전화 서비스업체 직원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삼성고객서비스 센터가 부품값을 부풀려 고객을 기만했다며 불합리한 문제점들을 부각시켰다.
CCTV의 삼성전자 관련 보도는 애플의 애프터서비스 문제(3월)와 스타벅스의 중국 시장 가격 지적(10월 22일)에 이은 것으로 중국의 '외국기업 때리기'가 본격화하는 시점에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 보도가 '애플 때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