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사용자의 매장 내 위치에 따라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i비콘' 서비스를 6일(현지시간) 미국 전역 254개 애플 스토어에서 개시했다.
이에 따라 애플스토어에 입장한 고객들은 진열대를 둘러볼 때마다 '맞춤형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받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구형 아이폰 4S를 가진 고객이 아이폰 5s 진열대 앞에서 구경을 하고 있으면 단말기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약정 기간은 얼마나 남았는지, 구형 단말기에 대해 얼마를 보상받을 수 있는지 등 정보가 뜬다.
또 제품을 미리 주문한 고객이 이를 찾으러 매장에 들어가면 곧바로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다만 미리 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위치정보 수집에 동의해야 한다.
애플의 i비콘 서비스는 실내에서도 위치를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애플 스토어를 찾는 고객에게 위치와 동선에 따라 적절한 정보를 보내 주는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는 내년부터 i비콘을 이용해 야구장 관객에게 기념품상점 쿠폰을 제공하거나 특정 위치에 있는 관객에게 비디오를 틀어 주는 등 서비스를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