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변호인'의 부산 로케이션 현장.
부산을 배경으로 촬영된 영화 ‘변호인’이 돌풍을 일으키면서 부산이 영화산업의 중심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영화산업의 중심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촬영뿐만 아니라 후반작업까지도 부산에서 진행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1980년대 초 부산에서 일어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변호인. 현실의 불만을 대변하면서도 보편적인 감동을 전달하는 이야기로 흥행을 이어가며 19일 새벽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1,298만 명의 관객을 끌어 모으며 역대 흥행영화 순위 3위에 올라있는 도둑들과 ‘해운대’, ‘신세계’, ‘타짜’, ‘아저씨’ 등 역대 흥행순위 100위 안에 이름을 올린 영화 모두 부산에서 촬영됐다.
하지만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후반작업은 모두 서울에서 이뤄졌다.
후반작업에 필요한 디지털색보정(DI)과 컴퓨터그래픽(CG), 디지털 마스터링, 사운드 등의 기술력을 가진 인력들이 모두 서울에만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부산영상위원회 이승의 제작지원운영팀장은 "사실상 수십년 동안 영화산업의 인프라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술력을 가진 인력들이 부산에 거주하지 않는 이상 부산에서 후반작업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부산은 지난 2009년 총사업비 322억 원을 투입해 만든 후반작업시설이 있지만 영화 보다는 애니메이션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부산에서 촬영된 영화 대다수가 서울에서 후반작업이 이뤄지는 탓에 그나마 수요가 있는 애니메이션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영화계에서는 최근 영상 관련 공공기관들의 이전으로 영상클러스터를 조성한 부산이 이제는 전문 인력을 유치하고 양성하는 일에 전력을 기울일 때라고 말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영화 제작사 명필름 김상헌 이사는 "부산에는 후반작업을 할 만한 업체와 전문 인력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 부산시가 영화도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라면 검증된 인력들이 부산에서 활동하도록 하는 유인책을 써야 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부산에서 인력을 양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반작업이 부산에서 이뤄질 경우 지역 영화계의 기술력 향상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고용 창출 효과로 영화 하면 부산이라는 공식이 성립되는 만큼 부산시의 전략적인 투자와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