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무효 판결이 살아있는 사람은 살렸지만 그동안 죽은 24명의 쌍용차 가족들은 살릴 수 없기 때문에 슬픕니다. 그래도 이제 우리가 조금이나마 마음 편하게 그들의 영전에 술잔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지난 2009년 쌍용차 대량 해고가 무효라는 서울고법의 판결을 이창근 쌍용차지부 정책기획실장은 "기적적인 일"이라고 표현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에 "당황스럽다"고 말하기도 했다.
쏟아지는 축하 전화에 얼떨떨해하던 이 실장은 7일 CBS와의 통화에서 "기쁘다"는 말로 입을 열었다.
이 실장은 "여러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의미 있는 판결을 내려 준 재판부에 감사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이번 판결은 다툼의 여지를 두지 않은 명확한 판결이기 때문에 사측이 이를 이행해야 한다"며 "쌍용차는 기본 입장과 태도를 바꿔 교섭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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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9년 쌍용차 대량해고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돌연사한 24명의 쌍용차 노동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도 떠올렸다.
이 실장은 "이번 판결이 살아있는 사람은 살렸지만 죽은 24명은 살릴 수 없기 때문에 기쁘면서도 슬픈 판결"이라며 "이제는 조금 마음 편히 술잔을 올릴 수 있다"고 전했다.
5년만에 공장으로 돌아가기 위해 정치권의 적극적인 자세도 주문했다.
이 실장은 "쌍용차 국정조사가 대선 공약까지 갔지만 회계 조작 여부에 대한 다툼 때문에 좌초됐었다"며 "이제 판결이 난 이상 국회가 나서서 빠른 시일 내에 회사가 적극적으로 나오도록 힘써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쌍용자동차 측은 이날 판결에 대해 "절대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재판부의 판단에 상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쌍용차 사태 일지▲2009.1.9 = 쌍용차 법정관리 신청
▲1.22 = 평택.창원 공장 가동 중단
▲2.2 = 평택.창원 공장 가동 재개
▲2.6 = 법원, 쌍용차 회생절차 개시 결정
▲2.9 = 박영택.이유일 법정관리 공동관리인 취임
▲2.12 = 쌍용차 1차 협력업체 대신산업 최종 부도
▲2.15 = 평택 공장 생산라인 일부 휴업
▲3.26 = 쌍용차 협력사 3곳 법정관리 개시
▲3.31 = 쌍용차 소액주주 1천781명, 전 경영진 및 상하이차 상대 손배소
▲4.8 = 쌍용차 '2천646명 구조조정안' 발표
▲4.13 ∼ 14 = 노조 쟁의행위 찬반투표, 84% 찬성으로 파업 가결
▲4.24 = 노조, 부분파업 돌입
▲5.8 = 쌍용차 정리해고 계획안 노동부 신고
▲5.21 = 노조, 총파업 돌입
1차 노사정 협의회
▲5.22 = 쌍용차 법정관리 1차 관계인 집회
노조, 공장점거 파업 시작
▲5.27 = 쌍용차 노조원 뇌출혈로 사망
▲5.31 = 쌍용차 평택공장 직장폐쇄
▲6.5 = 2차 노사정 협의회
▲6.6 = 사측, 정리해고 유보 중재안 노조에 전달
▲6.8 = 쌍용차 사측, 976명 정리해고 단행
노조, 대화불가 선언
▲6.16 = 사측.직원, 파업중단 및 생산재개 촉구 결의대회
▲6.18 = 노사 당사자 파업 후 첫 대화
▲6.19 = 노사 당사자 2차 대화
▲6.26 = 쌍용차 사측 '인력구조조정 최종안' 발표, 노조 거부, 임직원 평택 공장 진입
▲6.30 = 폭력행위 노조원 1명 구속, 경찰 '쌍용차 사태' 특별수사본부 설치
▲7.3 = 법원, 평택공장 강제집행 절차 착수, 계고장 통보
▲7.6 = 법원, 경찰에 평택 공장에 대한 압수수색영장 발부
▲7.11 = 경찰, 노조 점거 중이던 평택공장 출입문 4개 확보
▲7.17 = 사측, 물.음식물 공장 내 반입금지 조치
▲7.20 = 경찰, 노조원 강제해산 방침 발표 및 공장 내 경찰력 투입
법원, 노조원 퇴거 강제집행 무산
직원 1천500여명 본관.연구동 출근, 도장공장 물.가스공급 중단
노조 간부 아내 이모(34)씨 자살
▲7.21 = 경찰, 최루액 살포
▲7.22 = 경찰, 테이저건 사용
▲7.24 = 노사정 대책회의
검찰.경찰.노동부 공안대책협의회
▲7.25 = 노사 당사자 대화 사측 불참으로 무산
▲7.27 = 노조, 공장 내 평화구역 제안
▲7.29 = 협력업체 모임(협동회) 조건부 파산신청 결정
▲7.30 = 노사대표 당사자 대화 재개
▲8.2 = 사측 '협상 결렬' 선언
▲8.4 = 경찰, 1차 진압작전 개시
▲8.5 = 경찰, 2차 진압작전 개시, 도장2공장 제외한 모든 공장 장악
협동회 법원에 조기 파산 신청
▲8.6 = 노사 대표 '마지막 협상'. 협상 타결
▲8.13 = 완성차 생산 재개
▲12.17 = 법원, 쌍용차 회생계획안 강제인가
▲2010.5.10 = 쌍용차 매각 공고
▲8.12 = 우선협상대상자로 마힌드라&마힌드라그룹 선정
▲11.23 = 쌍용차-마힌드라 본계약 체결
▲2011.3.9 = 기업회생절차 종료 신청
▲3.14 = 법원,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종료 결정
▲2012.7.4 = 노사, 임단협 타결…무급휴직자 자녀 학자금·우리사주 지급
▲11.20 = 전 노조지부장 등 3명, 송전탑 고공농성…국정조사 요구
▲2013.1.4 = 사측, "무급휴직자 단계적 복직 추진"
▲1.9 = 평택공장 40대 직원 자살기도, '경제적 어려움' 토로
▲1.10 = 노사, 무급휴직자 455명 3월1일자 전원복직 합의…희망퇴직자 1천904명·정리해고자 159명 제외
▲2014.2.7 = 쌍용차 해고자 153명 해고무효소송 항소심 승소…1심 당사자 중 사망 1명·항소심 포기 5명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