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총리. 자료사진
일본 문부과학성이 4일 발표한 초등학생 5,6학년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보면 한일관계의 앞날이 암담해진다.
초등학생들이 배울 교과서에서까지 독도는 일본땅인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한 것이다.
일본의 독도 도발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제는 초등학생에까지 잘못된 역사관을 교육한다는 점에서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아베 정권의 잘못된 역사관이 어린 세대에까지 무차별적으로 주입되면서, 일본의 우경화 수준은 가속화되고 한일 관계 개선은 갈수록 어렵게 됐다.
지난 2010년에는 독도를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표현한 교과서가 한곳에 불과했지만 이번에는 모든 출판사가 불법점거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일부 교과서는 한국의 '점거'에 일본 정부가 국제무대의 해결을 한국 정부에 요구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상대로 독도의 분쟁지역화 전술을 펼치는 셈이다.
또 일본군 위안부문제는 아예 기술되지도 않았고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사실은 2010년의 경우 5개 출판사가 모두 기술했지만 이번에는 4개 출판사 중 2개만 기술했다.
그나마도 '수천명의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표현을 '다수의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식으로 축소했다.
심지어 동경서적 6학년 교과서는 "청일,러일 전쟁이 구미제국에 고통받는 아시아 국민들에게 용기를 주었다"며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일본 외교청서에서도 일본정부는 독도는 일본영토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 하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문제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법적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터무니 없는 주장을 추가했다.
일본이 이처럼 초등학교 교과서나 외교청서를 통해 한국의 영토주권을 침해하고 과거사 왜곡을 더 심화시키는 것은 한일관계는 안중에도 없다는 선언이나 다름없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 안네 프랑크의 집을 방문한 자리에서 “과거사를 겸허한 자세로 대하고, 다음 세대에 역사의 교훈과 사실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외교적 수사에 불과할 뿐 이제는 초등학생들에게까지 그릇된 역사인식을 심어주려 하는 것이다.
오는 21에서 23일 야스쿠니신사의 춘계 예대제 때는 일본의 정치인들이 대거 참배할 것으로 예상된다.
말과 행동이 다른 일본 지도자들을 이제 더이상 믿을 수 없게됐다.
정부도 이같은 상황에서는 한일관계에 미련을 둘 것이 아니라 강력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