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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릉역 폭발 "수류탄 터진 줄…마지막 통화 준비해"

사회 일반

    선릉역 폭발 "수류탄 터진 줄…마지막 통화 준비해"

     


    <목격자>
    - 연기 유입돼 하차.. 안내없어 재탑승
    - 정전에 패닉, 대피 하자마자 폭발
    - 안내방송 커녕 대피지시도 못 들어

    <전문가>
    - 변압기 폭발 추정 '금정역과 동일'
    - 2012년 법개정으로 노후부품 방치
    - 변압기 점검,안전매뉴얼 점검 시급

    ■ 방송 : CBS 라디오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광록 (목격자), 박흥수 사회공공연구소 철도정책객원연구위원

    요즘 지하철 사고가 잦습니다. 어제 아침에도 서울 지하철에서 폭발사고가 나서 무려 46분간이나 운행이 중단되고, 승객이 수백 명 갇히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지하철 분당선 선릉역에서 벌어진 사고인데, 문제는 지난 5월 금정역에서 발생한 사고와 유사한 폭발사고라는 점입니다. 분명히 당시에도 문제점이 지적됐었는데 불과 한 달 만에 왜 비슷한 사고가 또 벌어진 걸까요.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 좀더 깊이 짚어보죠. 먼저 어제 사고의 목격자입니다, 김광록 씨 연결이 돼 있습니다. 김 선생님 나와 계세요?

    ◆ 김광록> 네.

    ◇ 김현정> 어제 아침에 그 지하철을 타고 계셨던 거라고요?

    ◆ 김광록> 네,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어떤 상황이 벌어진 겁니까?

    ◆ 김광록> 저희가 선릉역에 정차를 해서 문이 열리자마자 문틈으로 연기가 새어 들어오더라고요.

    ◇ 김현정> 그 얘기는 바깥에서 지하철 안으로 연기가 들어왔다고요?

    ◆ 김광록> 네. 밖에서 연기가 유입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승객들이 그것을 보고 놀라서 밖으로 나왔어요. 저희는 그래서 당연히 이제 안내방송 같은 것이 나와서 어떻게 하라는 지시가 있을 줄 알았어요. 그래서 대기를 하고 있었는데 전혀 그런 것은 없었고요. 오히려 평소에 문이 닫히기 전에 나오는 방송 같은 것이 있잖아요.

    ◇ 김현정> 문이 닫힙니다, 어디로 가겠습니다, 이런 방송이요?

    ◆ 김광록> 네, 그런 방송이 나오면서 큰 문제가 아니고 해결된 듯한 그런 분위기였어요. 그러다 보니까 다시 탑승을 하게 됐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연기가 어디서 나는지 보셨을 것 아니에요?

    ◆ 김광록> 위에서 나는 것처럼 보였는데 그 연기가 차츰 사그라드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탔는데 그때부터가 좀 문제인 것 같은데요. 멈춰서 출발을 안 하더라고요. 그래서 가만히 있다가 전체적으로 불이 확 꺼지는 거예요.

    ◇ 김현정> 출발 안 하고 문이 닫힌 채 불이 확 꺼졌다? 그것이 타고 나서 몇 분이나 지났을까요, 느낌에?

    ◆ 김광록> 느낌에 한 30초에서 1분 정도 됐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러니까 문이 닫히고 잠시 후에 불이 꺼진 거네요?

    ◆ 김광록> 그렇습니다. 그런데 선릉역에 정차하기 전에 플랫폼에 들어서면서 한번 불이 반 정도가 나갔었어요.

    ◇ 김현정> 전등불이 한번 깜빡한 적이 있었어요?

    지난 5일 오전 폭발 사고 당시 서울 지하철 분당선 선릉역 상황

     

    ◆ 김광록> 분당선에서는 평소에 그런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 김현정> 분당선이야 새로 만든 열차이니까요, 최신식이잖아요?

    ◆ 김광록> 그래서 좀 이상하다는 느낌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두 번째로 플랫폼에 나왔다가 다시 탔을 때는 정전된 것처럼 완전히 나가버린 거죠. 정말 그때는 굉장히 다들 너무 놀라서 약간 패닉 상태였었습니다.

    ◇ 김현정> 그 다음에는 어떤 일이 벌어졌습니까?

    ◆ 김광록> 굉장히 놀라고 약간 소리도 치고 이런 상황이 됐었습니다. 그런데 10초 정도 후에 문이 열렸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진짜 엄청 급한 걸음으로 대피해 나왔는데 5초, 10초 지났나, 진짜 제가 군대 있을 때 생각해 보면 수류탄 터지는 듯이 엄청 큰 폭발음이 들렸어요.

    ◇ 김현정> 수류탄 터지는 듯한 폭발음이 어느 부분에서 났습니까?

    ◆ 김광록> 전동차 상부에서.

    ◇ 김현정> 전선이 복잡하게 돼 있는 그 부분에서?

    ◆ 김광록> 네, 그렇죠. 그래서 스크린도어 상부에서 스파크랑 연기 같은 것이 보이면서 펑 하고 터졌어요. 플랫폼 전체가 연기로 뒤덮였죠, 그때도.

    ◇ 김현정> 아까 그 연기하고 차원이 다른 연기로?

    ◆ 김광록>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때 다행히 승객들은 모두 다 내린 상태였나요, 플랫폼으로?

    ◆ 김광록> 다행히 그때는 모두 다 내린 상태였습니다.

    ◇ 김현정> 안내방송이 처음에는 안 나왔고, 지금 내릴 때는 나오기는 한 겁니까?

    ◆ 김광록> 아니요, 그때도 방송은 안 나왔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이때까지 안내방송을 하나도 못 들으신 거예요?

    ◆ 김광록> 네, 그렇죠.

    ◇ 김현정> 그런데 코레일 측에서는 ‘차량 고장으로 인해 열차가 점검 중이다’ 라는 방송을 수 차례 실시했다, 이렇게 얘기를 하던데요?

    ◆ 김광록> 승객들이 플랫폼으로 나오고 나서 방송이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지하철역사 전체적으로 방송을 할 수 있잖아요. 그런 시스템이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데 플랫폼으로 나오고 나서도 전혀 일체 그런 방송은 못 들었어요.

    ◇ 김현정> 그러니까 열차 안에 있는 승무원이 승객들이 다 내린 후에 방송을 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승객들은 플랫폼에 내린 상태였기 때문에 그런 안내방송, 열차 내부에서도 하는 안내방송은 들을 수 없었다는 말씀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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