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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시정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잣대가 되는 게 한강르네상스 사업이다.
오 시장이 2006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디자인 서울' 정책의 핵심 계획으로 세빛둥둥섬, 서해뱃길(한강운하), 한강예술섬, 양화대교 확장 등이 대표적이다.
또 한강 곳곳에 생태공원을 조성하고 접근로를 설치하는 등 크고 작은 사업들이 포함됐다.
오 전 시장은 여기에 5,488억원을 투입할 계획이었으며 지금까지 5183억원이 들어갔다. 공정률은 94.4%에 달했다.
한강르네상스 사업은 서울시 부채 25조원과도 직결되는만큼 서울시장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와 박원순 야권 단일후보는 "전시성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나 후보는 "잘한 점은 계승하겠다"는 점에 방점을 찍은 반면 박 후보는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해 적지 않은 온도차를 보였다.
경인운하 종점인 김포-여의도 간 '서해 뱃길 사업'에 대해선 박 후보는 전면 재검토를 주장했다. 나 후보는 사업성 있나 신중히 따져본 후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나 후보는 서해 뱃길사업과 연계된 한강예술섬에 대해선 "당장은 힘들지만 서남권 대중 예술공간을 위해 민간에 맡겨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미 완공된 세빛둥둥섬에 대해서도 민간에 맡겨 공공적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박 후보는 이 두 사업에 대해 "수익성이 낮은 사업에 누가 나서겠느냐"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들 사업 추진을 향후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별도 위원회를 구성해 살펴보겠지만 중단쪽에 무게중심이 쏠려있다.[BestNocut_R]
다만 한강변 수상호텔 계획에 대해서는 두사람 모두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서해빗길을 위해 교각을 확장하고 있는 양화대교('ㄷ'자형 상태)에 대해서도 의견이 크게 엇갈렸다.
나 후보는 "공사가 80% 진행됐는데 한쪽 교각을 그대로 두고 공사를 중단하자는 것은 문제"라고 했고 박 후보는 "뱃길 사업을 하지 않는 마당에 양화대교 공사는 불필요하다. 추가 예산 100억원이 든다"며 맞섰다.
한강상태 복원에 대해선 나 후보는 "수중보를 없애면 물 부족이 만성화 하고 취수장 이전에 수조원이 든다"며 계속추진을 주장했고, 박 후보는 수중보 철거에 대해 "장기검토 과제"라면서도 "(한강을) 자연형태 하천으로 복원하겠다"며 수정할 뜻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