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동영, 새정치연합 탈당…야권 신당 합류하기로



국회/정당

    정동영, 새정치연합 탈당…야권 신당 합류하기로

    국민모임, 4월 보선에 후보 내기로 해 야권에 파장

    새정치민주연합 정동영 상임고문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인 정동영 전 의원이 11일 새정치연합을 탈당하고 재야와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야권 신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오랜 고민 끝에 오늘 새정치연합을 떠나 '국민모임'의 시대적 요청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며 "민주진영과 진보진영의 대표적 인사들이 참여한 '국민모임'이 지향하는 합리적 진보 정치, 평화생태복지국가의 대의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새정치연합과 진보정당들을 넘어서 새로운 큰 길을 만들라는 것이 시대적 요청"이라며 "이 길만이 정권교체를 위한 가장 확실한 길로, 제 정치 인생의 마지막 봉사를 이 길에서 찾겠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에 대해서는 "새정치연합은 서민과 중산층이 아닌 '중상층'(中上層)을 대변하는 정당으로 새누리당 따라하기를 하고 있다"며 "합리적 진보와 야당성마저 사라져 국민의 기대와 정권교체의 희망을 발견하기 어렵게 됐다"고 비판했다.

    정 전 의원은 4월 보궐선거 출마 여부와 관련해서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고, 2017년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무엇이 되겠다는 생각을 버린 지 오래다. 백의종군의 자세로 밀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의 탈당에 대해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우리당의 대통령 후보를 지낸 정동영 상임고문이 당을 떠난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새로운 리더십을 중심으로 단합하는 것을 지켜보고, 힘을 보태는 모습을 국민은 더 기대하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다.

    {RELNEWS:right}한편 국민모임에는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 등 명망과 인지도를 갖춘 각계 인사 100여명이 참여했으며, 12일부터 전국을 돌며 대국민 토론회 등 신당의 대의를 알리는 여론전에 나선다.

    정치권에서는 이날 새정치연합 탈당을 선언한 정 전 의원 외에도 최규식·김성호·임종인 전 민주당 의원과 유원일 전 창조한국당 의원, 최순영 전 민노당 의원도 신당에 합류하기로 했다.

    국민모임은 새정치연합 천정배 전 의원 등 추가적으로 정치권 인사들과 접촉하고 있으며 4월 보선에 후보를 내기로 해 야권에 큰 파장을 낳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