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군수 이희진)은 14일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불편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민원24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적극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함께 민원24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를 이용하면 필요한 증빙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아 수수료 부담도 줄일수 있어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
민원24는 1년 365일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해 각종 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의 온라인 민원포털시스템이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서류뿐만 아니라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등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반면, 읍·면사무소 방문 시에 주민등록등본은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는 2천원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한다.
영덕군 관계자는 "민원24 회원이 아닌 경우 농협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접속해 해당 민원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신청결과를 확인, 출력하면면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원24’는 공인인증서 발급 등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이용할 수 있으며, 유사한 사이트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민원24’명칭과 웹사이트주소(www.minson.go.kr)의 정확한 확인 등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