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황진환기자
극장가 성수기인 여름시장에서 '천만영화'로 등극하려면 30대 '넥타이 관객'을 공략해야 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영화비즈니스 전문아카데미 로카(www.theloca.kr) 영화관객분석팀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7, 8월과 올 상반기 흥행작 94편의 연령대별, 성별 예매 성향을 비교·조사한 결과다.
이때 흥행작은 관객 100만 명 이상을 동원한 영화, 예매 성향은 주요 예매 사이트 들의 공개데이터를 분석했다.
9일 로카 영화관객분석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극장가 여름시장의 예매 관객은 30대가 39.4%로 가장 높았다. 이어 40대가 29.1%, 20대가 28.8%, 10대가 2.7%로 뒤를 따랐다.
30대는 각 예매사이트의 5년 평균에서도 모두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40대의 경우 2011년 이후 급증해 5년 평균 29%대로 30대의 뒤를 이었는데, 40대만 큰 변화 없이 안정세를 유지했다.
또한 20대는 2012년 이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2순위로 상승했으며, 10대는 2012년 이후 소폭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로카 영화관객분석팀 임혁 PM은 "여름시장은 방학시즌이라는 점에서 대학생과 가족 위주의 관객을 염두에 두기 마련이지만, 실제로는 30대 직장인이 주도했다"며 "여름 휴가는 겨울에 비해 별도의 연휴가 없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여행보다는 영화관을 선택해 여유롭게 즐기려는 경향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순위 관객인 40대의 예매 성향은 보합세인 반면, 3순위 20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데 대해 로카 영화관객분석팀 최아름 연구원은 "'도둑들' '명량' 등 초대형 흥행작이 20대와 40대를 동시에 만족시켜 극장으로 이끌었다"며 "대학생 층의 경우 방학기간 꾸준히 취업준비를 하면서 휴식을 취하고자 영화관을 찾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올 상반기에 100만 관객 이상을 동원한 영화의 연령대별 예매는 20대가 37.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를 최근 5년간 여름 흥행작과 비교하면 30대가 7.8%포인트, 40대 이상이 2.5%포인트, 남성이 2.8%포인트씩 떨어졌다.
이에 대해 로카 영화관객분석팀 측은 "상반기 누적관객수가 전년 대비 큰 차이가 없어 사실상 연간 관람 편수가 유지되고 있다"며 "이 점에서 7, 8월에는 상대적으로 상반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