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유니버시아드(U대회)가 성공리에 개최되면서 2018 동계올림픽을 준비중인 강원도와 평창군이 광주를 배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 위원장의 일본과의 분산 개최 제안을 거부하고 단독 개최를 강행하기로 한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와 박근혜 대통령, 최문순 강원도지사, 평창군, 강원도민, 강원도 정재계가 이제라도 비용 절감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한다는 것이다.
광주 U대회는 한국에서 개최한 88올림픽과 2002월드컵, 아시안게임(서울과 부산, 인천), 세계 육상선수권대회(대구) 등 그 어떤 국제 스포츠 행사에 비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적인 저비용·고효율의 대회라는 찬사가 나오는데 대해 광주 U대회 조직위원장인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 시민들게 백점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비용절감을 위한 광주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없었다면 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클로드 루이 갈리앙 FISU(국제대학스포츠연맹) 회장은 “조직위의 철저한 준비 덕분에 메르스로부터 안전한 대회가 될 수 있었다”며 “최고로 성공적인(BIG BIG SUCCESS) 대회”라고 극찬했다.
광주 U대회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광주 시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협조와 광주시의 대회 비용 절감을 위한 고강도의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했다. 69개 경기·훈련장 가운데 4곳만 신축하고 모두 기존 시설을 고쳐 썼다.
특히 광주 시내 개최를 고집하지 않고 전남·전북·충북 10개 시·군 24곳에서 분산 개최했다. 300억 원이 드는 조정경기장을 새로 만들지 않고 충주 탄금호 국제조정경기장을 이용했다. 광주에서 탄금호까지 자동차로 3시간 30분(273km) 거리다. 몽골 천막 814개를 선수 대기실과 휴게실로 활용했다. 시상대와 메달 받침대 등은 지난해 인천 아시안게임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크고 작은 비용 절감으로 정부 지원 예산을 2000억원이나 줄였다.
국비 지원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결국은 광주시, 광주시민의 ‘빚’이라는 인식이 광주 시민들에게 널리 확산되면서 저비용 대회라는 빛을 발한 것이다. 시설을 호화롭게 꾸미고 대회를 치르고 난 뒤 사후 시설 관리를 위해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으려는 높은 시민의식이 돋보였다고 할 수 있다. 광주시와 광주시민이 혼연일체가 돼 이룬 쾌거 덕택에 광주시는 광주 U대회 개최에 따른 시설 관리를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된다.
반면에 인천시는 아시안게임 경기장 건설에만 1조 7000억원을 들였고 개폐회식 등을 포함한 아시안게임에 무려 2조 5000억원을 썼다. 문학월드컵경기장을 재활용했으면 될 것을 인천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을 새로 짓는 바람에 4700억원이나 낭비했다. 인천시는 기존의 부채에 아시안게임 부채까지 가중되면서 파산 직전의 재정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인천시민이 갚아야 할 채무다.
대구시도 인천시의 전철을 되밟기는 마찬가지다. 세계적인 육상선수 우사인 볼트의 출전으로 화제를 모았던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도 빛 좋은 개살구였다. 경기장 건설과 대회 운영 등에 약 3100억원을 썼지만, 입장료 등 수익금은 700억원에도 못 미쳐 2400여억원의 적자가 발생했다. 대구시의 부채는 3조 4천 174억원으로 지자체 가운데 두 번째로 많다.
전라남도가 영암에 유치한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는 지난 2010년부터 4년간 쌓인 누적적자가 6800억원에 달한다. 각 지자체의 허울뿐인 보여주기식 행정과 스포츠 행사 개최가 가뜩이나 취약한 지방 재정에 암덩어리 숙주처럼 퍼지고 있다. 일부 지자체들은 중앙 정부의 지원이 없었다면 이미 파산했을 것이고 계속 중앙 정부에 손을 벌림으로써 지방의 중앙 정부 예속화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강원도는 2018 동계올림픽을 개최한다고 들떠있으나 대회 성공 개최 여부와 관계없이 강원도와 강원도민은 빚더미에 나앉을 것이 뻔한 실정이다.
서울과 개최 도시를 잇는 복선 철도는 30% 넘게 건설된 가운데 경기장 건설과 교통망 확충 등 동계올림픽을 위해 투입되는 예산이 무려 13조원 대로 늘었다.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0월 유치신청서에 기입된 8조8000억원에서 4조2000억원 늘린 13조원의 예산을 집행하기로 확정했다. 정부의 예산 지원이 계속 증액되고 있는 현실이다. 경기장의 경우 총사업비는 당초 6993억원에서 1차 조정 7600억원, 2차 조정 8000억원대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강원도는 최근 200억원을 추가 증액하는 3차 조정안을 신청한 상태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이 대회시설 보완을 요구했다는 이유였다. 경기장을 새로 건설하는데만 1조원이 들 것 같다.
1311억원이 드는 스피드스케이트장과 1079억원의 아이스하키장(남자)은 대회 이후 철거될 예정이고 개·폐회식장의 좌석 40%는 뜯어낸다. 한 번 쓰고 철거될 경기장들의 공사비만 3천억 원에 육박한다. 재정 자립도가 20%대인 강원도는 올림픽 준비에만 2천억 원 넘게 빚을 내야한다. 대회가 끝나고 나면 동계올림픽이 강원도의 재정을 집어삼키는 ‘하마’로 돌변할 개연성이 아주 크다. 파산을 걱정해야 한다고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 강원도시민단체연대회의의 유성철씨는 “대부분 시설을 새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흑자를 낸다는 것 자체가 사실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16일 간의 아시안게임을 치른 인천시가 재정난이 심해지면서 각종 복지예산을 삭감하고 있는 것을 보면 동계올림픽을 치른 이후 강원도와 평창군의 복지예산 삭감은 명약관화하다.
효율적인 올림픽 준비야말로 대회의 성패를 좌우할 알파이자 오메가다. 스노보드 경기장을 보광휘닉스가 아닌 정선의 하이원리조트로 이전하고 일부 대회 경기장을 전북 무주로 옮기는 것도 저비용 대회 개최의 시금석이다. 경기장을 재활용하면 환경 파괴에 대한 우려도 불식시킬 수 있다. 한번 쓰고 허물어버릴 스피드스케이팅장과 아이스하키 경기장을 짓지 말고 서울 목동 경기장을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새로 건설하더라도 대회 이후 사용을 위해 서울 근교에 만드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래야만 사후 관리 비용이 나온다.
고속도로 확장과 고속전철 같은 강원도의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사업은 지역 균형 발전과 낙후된 강원도를 위해 필요하다. 그렇지만 2년 7개월 남은 평창동계올픽의 성공적 개최와 저비용 고효율의 대회를 위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경기 시설과 운영에 대한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특히 타국과의 분산 개최를 요구한 IOC의 제안을 일언지하에 거절한 정부와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강원도, 평창군은 광주 U대회 성공을 모델로 삼아 당장 비용 절감을 위한 수정안을 마련해야 한다. 호화 동계올림픽을 치른 뒤 빚더미에 시달리고 후손들에게 큰 짐을 물려줄 것이냐, 아니면 검소하고 소박하며 알찬 올림픽을 치러 전 세계와 국민으로부터 모범적 올림픽이라는 찬사를 받을 것인지를 결단해야 할 시점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조양호 조직위원장,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앞장서야 한다. 강원도민을 상대로 설득해야 한다. 강원도민들과 평창군민들도 동계올림픽의 부채를 중앙 정부가 갚아주겠지라는 안이한 판단을 이쯤에서 거두고 강원도의 힘만으로 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만약 강원도와 강원도민들이 현재의 계획대로 올림픽을 연다면 강원도를 제외한 다른 시·도민들과 국민으로부터 ‘독선적’이라는 오해를 받을지도 모른다. 뜻있는 국민들 사이에선 평창 동계올림픽이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의 재판이 되지나 않을지 크게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