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사진 = 스마트이미지 제공)
렌터카 이용 관련 소비자 피해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 소비자 피해가 집중돼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렌터카 관련 소비자 피해가 2013년 1월부터 지난 5월말까지 총 427건 접수됐다고 23일 밝혔다.
2013년도에는 131건, 14년도에는 219건의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고 올해 1월부터 5월까지는 77건의 피해 건수가 접수됐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피해 사례는 전년 동기 대비 14.9%나 늘어난 수치다.
소비자 피해사례 427건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예약금 환급·대여요금 정산 거부'가 110건(25.8%)으로 가장 많았다.
또 운행 중 사고 발생으로 보험을 처리할 때 '사고 경중 구분 없이 동일한 면책금을 요구'하는 피해가 73건(17.1%), '차량 흠집 등 외관 손상에 대한 과다 배상 요구' 피해가 72건(16.9%) 접수됐다.